두산중 청소년진로체험 수료식
창원 4개 중학교 100여 명 참여
9번에 걸쳐 능동적인 학습 기회

창원지역 대표기업인 두산중공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마이드림(M. Y. Dream, Make Your Dream)'이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두산중공업은 12일 창원교육지원청과 함께 진행한 '2019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 수료식을 겸한 발표회를 개최했다.

두산중공업 창원공장 러닝센터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올해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 참여 학생 전원과 박칠규 두산중공업 전무, 송승환 창원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은 창원지역 중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직업 체험을 후원하는 두산중공업의 특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두산중공업은 중학생 자유학기제 도입 이전인 2015년부터 이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마련해 운영해 왔다. 지금까지 5년 동안 창원 관내 20개 중학교, 약 50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 12일 두산중공업 창원 러닝센터에서 열린 '2019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 발표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두산중
▲ 12일 두산중공업 창원 러닝센터에서 열린 '2019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 발표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두산중

올해는 창원중앙중, 명서중, 구암중, 동진중 등 4개 학교 1학년 학생 100여 명이 한 학기 동안 진로 탐색과 체험, 설계 등 3단계로 이뤄진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9번에 걸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직업군을 탐색해 보고, 스스로 원하는 분야를 선택해 체험하면서 실제 직업인과 만나 현장에서 겪는 보람이나 어려움을 생생하게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올해 진로체험교실에서는 '유튜버'로 대표되는 크리에이터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직업으로 각광받는 드론 조종사, 로봇공학자 등도 학생들의 인기를 끌었다. 이 외에도 플로리스트, 경찰, 심리상담사, 수의사, 경찰, 법조인, 유치원 교사 등 40여 가지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할 기회가 제공됐다.

2020년 중학교 자유학년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청소년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단발성 행사가 넘쳐나고 있지만, 두산중공업의 마이드림은 진로 탐색·체험·설계 등 3단계 심층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송승환 창원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은 입시 중심에서 벗어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학교 교육의 변화를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해 추진하는 모범사례"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청소년 진로교육 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통해 관심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과정"이라며 "두산중공업은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이 진로 탐색과 체험, 설계의 선순환을 통해 스스로 꿈을 찾으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마이드림 청소년진로체험교실'과는 별도로 플랜트 엔지니어 직업에 특화된 심층 진로탐구 프로그램인 '두산 마이드림 청소년엔지니어체험교실'도 운영 중이다. '실습형'과 '특강형'으로 나눠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이 프로그램에 창원지역 16개 중학교 학생 1000여 명이 참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