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항지 개선·내륙 재생 포함…생활·문화 조화 기대

경남지역 어촌·항 28곳이 내년도 어촌 재생사업에 선정됐다.

경남도는 역대 최다 규모로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국비 1548억 원을 확보했다.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어촌뉴딜 300사업에 경남지역 50개 지구가 신청했으며, 이 중 23곳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곳은 △창원시 삼포·시락·안성·진동항 △통영시 내지·달아·봉암·영운·학림항 △사천시 낙지포·중촌항 △거제시 도장포·산전·예구·저구항 △고성군 당동·당항·동문항 △남해군 상주·장포·지족항 △ 하동군 구노량·대도항 등이다.

어촌뉴딜 300은 어항과 항·포구를 중심으로 핵심자원을 활용해 어촌을 재생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경남지역 15개 지구(총사업비 1775억 원)가 선정됐으며, 설계를 마치고 내년에 공사를 시작한다.

더불어 기항지 개선사업에 통영시 대항·동부·동좌·북구항 등 4개 지구, 내륙어촌 재생사업에 하동군 섬진강이 뽑혔다. 광양시와 함께 추진할 섬진강마을 재생은 사업비 140억 원을 들여 두곡·섬진포구 정비, 강마을 레저파크 조성, 전통나루터 거점복원, 전망대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하동군은 국가중요어업유산 섬진강 재첩잡이 손틀어업을 통해 내수면의 생태환경 개선과 수산자원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영호남의 문화예술을 공유하고, 문화유산을 지켜나가는 어울림마을 재생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에 28곳이 정부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어촌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기업 유치 등 많은 사업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