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소식지서 "정규직부터 지켜야"해고 명분 내세워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노동자 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1교대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규직 고용보장이 우선이라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사측은 오는 31일을 끝으로 비정규직 노동자 585명과 계약을 종료하고 오는 24일부터 비정규직 노동자 공정을 정규직에게 맡기려 하고 있다.

사측이 지난 10일 낸 소식지를 보면 "'창원공장이 죽느냐, 사느냐'와 '정규직이냐, 하청노동자이냐'를 선택하고 결단해야 한다"며 "회사의 선택은 창원공장을 살려야 하고 우선 정규직부터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의 결단을 호소드린다"고 했다.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가 정규직 노동자들의 생존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정규직 노조가 개별 조합원의 인소싱 공정 공개모집 지원을 허용한 것이 대량해고의 구실이 될 수 있다.

▲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민주당 창원시의원들이 11일 오후 창원시의회 제2별관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종완 기자
▲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민주당 창원시의원들이 11일 오후 창원시의회 제2별관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종완 기자

현재 창원공장은 물량 감소 등을 이유로 23일까지 2교대를 진행하고 24일부터는 1교대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교대제 전환이 이뤄지면 인력 구조조정이 진행된다. 하청업체들은 지난달 25일 하청 노동자 585명에게 해고예고 통지서를 보냈다. 사측은 하청 노동자가 맡던 공정에 정규직 노동자를 배치하려는 계획을 진행 중이다.

1교대 전환을 반대하는 정규직 노조는 하청 노동자 고용 대책을 요구 중이지만 사측은 법원의 최종 판결을 존중한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해고는 예정대로 진행하되 하청노동자가 원청을 상대로 낸 근로자지위확인소송에서 최종 승소하면 정규직으로 고용하겠다는 것이다.

또 소식지에는 "노사가 지난 9일 노사협의회를 진행해 인소싱 공정 공개모집에 합의했다. 회사는 12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부서별 인소싱 공정 희망자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했다. 1교대 전환과 관련해 정규직 노조는 12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11일 오후 창원시의회 제2별관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과 함께 한국지엠 비정규직 고용보장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허성무 창원시장과 한국지엠 해고와 관련한 긴급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실행대책을 의논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남도의회 민주당 의원단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한국지엠 해고 대책 마련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