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수질회복 소홀 우려
"보 수문 개방도 서둘러야"

환경단체가 정부에 낙동강 취수원 이전 정책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질·생태 회복을 위해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1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낙동강네트워크 관계자는 "정부가 경남과 부산의 취수원 문제를 매듭지으려고 한다. 부산의 취수원을 남강이나 황강 쪽으로 옮기려는 것인데, 그러면 취수원 상류 쪽만 수질 관리를 할 것이고 낙동강은 그대로 내버려 두게 될 것"이라며 "현재 경남과 부산 취수원을 옮기지 말고 그대로 두고 낙동강 본류 수질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구 성서산단과 경북 구미산단 공장폐수 유해물질 차단에 집중해 낙동강 수질 회복에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 10월부터 11월 15일까지 함안보 수문을 개방했을 때 남지대교, 의령 낙서, 황강 합류부 등에서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 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함안보 수문 개방 기간 모래톱이 생겼고, 모래톱에서는 원앙이나 가창오리·노랑부리저어새 등이 확인됐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이를 근거로 보 수문 개방을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낙동강네트워크 관계자는 "수문 개방으로 강물 수위가 줄어드니, 창녕 남지 시설하우스 농민이 피해를 호소하던 안개 문제도 급격히 줄었다"며 "지난달 15일 창녕 남지는 안개 피해가 재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4대 강 조사평가단에도 보 처리방안에 대해 연내 서둘러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4대 강 조사평가단은 지난 2월 금강과 영산강의 세종·공주·죽산보를 '해체', 백제·승촌보를 '상시 개방'한다는 처리방안을 발표하며, 낙동강과 한강 보 처리방안을 12월에 발표하겠다고 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