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지역위, 서명 결과 공개
대중교통공사 설립 등 촉구

정의당 양산시지역위원회(위원장 권현우·이하 정의당)가 시민을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 개선 촉구 서명 운동 결과를 공개하고 대중교통공사 설립 등을 촉구했다.

10일 정의당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6일간 목표로 잡은 2000명을 넘어 2527명이 서명에 동참했다"며 "이는 시민의 시내버스 개선에 대한 의지 결과"라고 말했다.

앞서 정의당은 10월 31일부터 지난달 25일까지 △대중교통공사 설립 △지선·간선 분리 △공영제 도입 등을 양산시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조사에 반영하라고 요구하며, 온라인과 주요 거점지역에서 시민 서명운동을 벌였다.

권현우 위원장은 "서명 운동 기간 직접 자동차로 버스 노선대로 이동하면서 현재 노선 문제를 확인하고 새로운 노선을 그려 준 시민도 있었다"며 "이번 기회에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 "이용자인 시민뿐 아니라 버스기사의 처우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관에서 지원만 하고 관리·감독을 하지 않다 보니 부산 버스노동자 임금 절반만 받는가 하면 노동시간도 압도적으로 높고 회사 말을 잘 듣는 기사에게 좋은 노선을 배정하는 등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들었다"고 말했다.

정의당이 접수한 의견 가운데 지나친 굴곡·중복노선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시민이 많았다. 특히, 부산·울산을 연결하는 지선보다 시내 이동을 위한 간선이 부족하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주요 거점지역으로 접근성 부족, 긴 배차시간, 이른 시간에 끊기는 막차 등에 대한 불만이 쏟아졌다.

권 위원장은 "양산시가 시민 세금으로 버스업체에 재정을 지원하는 만큼 시민 처지에서 노선을 운영하고 버스업체 서비스·경영평가를 통해 투명성과 합리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문제를 해결하려면 장기적으로 완전 공영제가 이뤄져야 하지만 재정 부담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대중교통공사 설립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정의당은 서명지와 의견서를 김일권 시장에게 전달하고, 2020년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할 때 관과 전문가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이 함께하는 조사가 이뤄지길 촉구했다. 또한, 용역 전에 시민토론회 개최를 제안해 김 시장으로부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