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내년에 추진하는 환경 관련 정책들을 살펴보면 '미세먼지 저감' '낙동강 수질 개선'에 주력할 것으로 예측된다.

4대 강 사업 이후 해마다 반복되는 여름철 녹조현상으로 낙동강 주변 주민들은 먹는 물에 대한 불안으로 고통받았다. 다행히 경남도가 도민 식수원인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2018년 12월 '낙동강 수질 개선 종합대책'을 확정한 바 있다. 1차연도인 올해 총사업비 1727억 원을 투입하였다. 환경 기초 시설 설치와 비점오염 저감 사업을 총력적으로 추진한 결과, 창녕 남지 기준 평균 수질이 다소 개선된 것으로 파악된다.

미세먼지 문제도 정책 통계 자료로는 다소 나아진 것으로 나타나지만, 도민 체감은 미흡하다. 경남도는 친환경 차를 내년에 4324대 보급한다. 더불어 내년에 노후 경유 차 6911대 폐차도 지원하여 수송 분야에서도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한다. 그러나 좀 더 도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별 상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발굴 추진하고, 비상시 고농도 미세먼지 재난 대응 이행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이런 가운데 미세먼지 저감 도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총 154건의 아이디어를 얻어 정책에 반영한 것은 다행이다.

경남도는 지난 6월 환경의 날을 맞아 도민 120여 명이 참여한 '맑은 하늘 경남을 위한 이해 관계자 그룹 대토론회'를 열었다. 여기서 제출된 다양한 의견들을 정책 수립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한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김경수 도정 이후, 시민들이 원탁회의에 참여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숙의민주주의 방식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우리 사회 환경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를 풀어가는 데 바람직한 방향이기도 하다. 그 결과물로 나타난 것이 '2019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 대통령상 수상이다. 경남도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협업 사례가 전국에서 가장 혁신적인 모델로 인정받은 것이다.

내년에도 경남도가 미세먼지로부터 도민 건강을 보호하고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고강도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길 기대한다. 경남형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 산림복지시설 확충을 위해서는 민관협력으로 정책을 펴나가길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