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 이후 처음 협약 체결
체임·인권침해 논란 일단락

요양보호사 임금 체불과 인권 침해 등으로 갈등을 빚었던 밀양시립노인요양원 노사가 9개월 만에 협상을 타결했다.

이번 단체협약과 임금협약은 요양원 개원 이후 처음 체결한 것이다. 지난 5일 요양원 강당에서 김찬동 원장과 진은정 전국요양서비스노조 부산경남지부장을 비롯한 양측 교섭위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체협약·임금협약 조인식을 했다.

단체협약에서는 합법적인 노조 활동 보장과 조합 활동을 위한 편의시설을 제공하며, 요양보호사 휴게실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직원 경조비 지급 등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만 60세 정년 이후에도 건강을 고려해 3년간 연장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 김찬동(왼쪽) 밀양시립노인요양원장과 진은정 전국요양서비스노조 부산경남지부장이 임금 및 단체협약을 맺고 있다. /밀양시
▲ 김찬동(왼쪽) 밀양시립노인요양원장과 진은정 전국요양서비스노조 부산경남지부장이 임금 및 단체협약을 맺고 있다. /밀양시

앞서 요양원은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요양보호사 38명 임금 체불과 인권침해 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요양보호사들과 갈등을 겪었다.

이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조가 지난 4월 9일 밀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밀양시에 '철저한 지도·감독과 민간 위탁 중단'을 촉구했다. 이후 밀양시는 요양원 전동 침대와 이불 교체 등 측면 지원했으며, 고용노동부는 체불 임금 해결을 중재했다.

지난 2009년 설립된 밀양시립노인요양원은 2010년부터 올해까지 3년씩 3차례 연달아 사회복지법인 ㄱ 자비원이 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해왔다. ㄱ 자비원은 올해 다시 2년 수탁기관으로 승인돼 오는 2021년 8월까지 요양원을 운영한다. 올해 4월 현재 요양원 종사자는 57명이며 이 중 요양보호사는 38명이다. 노인 정원은 99명으로, 현재 88명이 요양하고 있다. ㄱ 자비원은 전국에 총 19개 복지시설을 운영 중이며, 경남에는 밀양·양산·창원·김해에 8개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