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김수삼 교수 선임
검증 완료 시한은 미확정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주요 쟁점을 검증하기 위한 국무총리실 차원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6일 출범,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검증 대상은 △안전 △소음 △환경 △시설·운영·수요 4개 분야 14개 쟁점으로, 위원회는 분야별 학회, 연구기관, 대학 등 전문기관 추천과 경남·부산·울산, 대구·경북, 국토교통부의 제척 과정을 거쳐 21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위원들 협의로 김수삼 한양대 석좌교수가 선임됐으며, 나머지 위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위원들은 외부 입김 없이 최대한 중립적 검증을 위해 이 같은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은 검증이 끝난 뒤 최종 보고서 발표 때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검증위 첫 회의에서 "총리실은 중립성과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위원회 구성에 임했다. 위원회 활동에 대해선 그 방향도, 시한도 미리 정하지 않았다"며 "국가 중요 정책의 불확실성은 가능한 한 빨리 정리하는 것이 옳다. 이번 검증이 갈등 해결의 성공 사례가 되고 국가와 사회의 미래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지난 6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경·부·울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회동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검토 결과를 따른다"고 합의한 바 있다.

그 후 총리실은 대구·경북을 포함한 각 지자체, 국토부와 검증위 관련 실무 협의를 해왔으나 검증위 구성, 검증 범위 등을 놓고 이견이 커 3개월 넘게 위원회 출범이 지체됐다.

부산·울산·경남 시민들은 7일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에 동남권 관문 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부울경관문공항건설범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부·울·경 지역 3개 시·도민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정부는 결단하라", "못 참겠다 소음 공항, 못 살겠다 위험 공항", "수도권만 국민인가, 서러워서 못 살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 부·울·경 시민단체 대표들은 무대에서 피켓 퍼포먼스를 벌였다.

시민단체 대표로 나선 김희로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을 시민들이 요구한 지 30년이 지났지만, 정치권 개입과 지역 논리로 현재 원점에서 검증을 진행하는 처지"라며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하고, 대한민국 백년대계를 책임질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에 대한 부·울·경 800만 주민의 염원을 표출하기 위해 총궐기대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는 이달 중 수도권 상경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