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한산면 주민 제3차 국립공원 조정 앞두고 대책위 발족

통영시 한산면 주민들이 섬 대부분이 국립공원에 묶여 사유재산권 행사를 못 한다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주민들은 지난 4일 한산면사무소 2층에서 제3차 국립(한려해상)공원 조정 한산면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대책위는 각 마을 이장과 자생단체장·지역 유지 등 55명으로 조직됐으며, 2명의 공동위원장과 20명의 운영위원으로 실무진을 구성했다. 공동위원장에는 마을 이장들을 대표해 유문경 이장협의회 회장과 주민을 대표해 이성복 주민자치위원장이 선출됐다.

주민들에 따르면 한산면은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두 차례 조정기간 동안 주민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지역개발은 물론 사유재산권 행사에도 많은 제약을 받는 등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아왔다는 것이다. 현재 한산면은 부속섬들을 포함해 섬 대부분 지역이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다.

이에 주민들은 내년에 확정될 제3차 국립공원 조정을 앞두고 자신들의 의견을 관철하고자 대책위를 발족했다.

국립공원은 10년을 주기로 지역주민, 전문가, 그 밖의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공원계획의 타당성 유무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공원계획 변경에 반영한다.

권주태 한산면장은 "이번 제3차 국립공원 조정을 통해 한산면 발전은 물론 국립공원법에 묶인 주민들의 사유재산권 행사와 생활불편을 해소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