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통계에 따르면, 경남지역 130여만 가구 가운데 70여만 가구가 아파트다. 여기에는 다세대·다가구·연립주택에 거주하는 13만여 가구는 제외했다. 실제로 경남은 단독주택에 사는 32만여 가구를 제외하고는 대략 100만여 가구가 주택을 이웃과 공유하며 살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들은 익명의 이웃들과 같이 주거를 공유하며 협력하며 살아야 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아파트 자치회, 공식적으로는 동대표회의는 자치 모임이기는 하지만, 거주민 협치 성과는 매우 낮은 게 현실이다. 시장과 국가 논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과제는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만족스러운 방식이다.

경남도는 지난 4일 아파트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범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시상하는 행사를 열었다. 공모에는 모두 17개 아파트가 참여했고, 이 가운데 8곳이 본선에 올라 이날 사례발표를 했다.

모범사례로 제시된 사례들을 보면 '텃밭 가꾸기', '쓰레기 재활용', '육아 돌봄' 등 우리 현실에서 국가의 복지서비스나 시장 논리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들이 등장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도서관 행사', '이웃들과 같이 영화 보기', '아나바다 행사' 등은 주민 간 만남의 기회를 증진해 주는 걸 알 수 있다. 안면을 트게 함으로써 익명의 관계에서 빚어질 수 있는 오해와 갈등을 신뢰 회복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을 만들게 한다.

이러한 성과가 바탕이 된다면, 생활 SOC 복합화 사업, 도시재생으로도 연결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을 활용하는 방식도 도입될 수 있다.

또한 아파트 자치회, 통반장, 주민자치센터 운영위원 선출을 통해 마을 단위의 직접 민주주의를 활성화할 수도 있다. 시나 도에서도 아파트 내의 가로등 설치, 주차장 내 점등형 조명, 아파트 내 유휴시설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제공 등의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이제 공동체와 국가가 서로 협력하여야만 시민 행복이 증진되는 시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