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전략회의서 발언
문제 해결·도민 체감 강조
어선사고 근본 대책 주문

김경수 도지사가 '문제해결형 도정'과 '도민체감형 정책'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5일 올해 도정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12월 월간전략회의에서 "정부가 법을 바꾸고 대책을 세우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지방정부가 정부 대책이 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현장 목소리를 전하는 한편, 현장에 적용 가능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책을 신속하게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문제해결형 도정을 위한 사례로 비싼 반려동물 진료비, 불편한 대중교통, 귀농·귀촌인 애로사항 등을 들었다. 반려동물 진료비 문제와 관련해 최근 관사에서 키우는 길고양이가 아파 동물병원에 갔다가 만난 노부부 이야기를 소개하며 "생활비보다 강아지 치료비가 훨씬 많다더라. 정부도 동물진료비 공시제 등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시간이 걸린다. 농정국 중심으로 전담팀(TF)을 꾸려 동물진료비 공시제 등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중대 진료행위 전 수의사가 진료내용과 진료비를 설명하고 소비자의 동의를 받는 것을 의무화하는 동물병원 표준진료제 도입을 위한 수의사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 지사는 "도민의 실생활을 바꿀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현장에서 해결해줘야 한다. 대중교통이 불편하다면 얼마나 불편한지 확인하고 편리하게 개선한 것을 평가기준으로 해야 한다. 도민이 실제로 느끼는 것을 성과로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또 서부경남KTX, 진해신항 유치와 관련해 "주민들에게 실제로 어떤 혜택이 있는지 준비해야 한다. KTX 사업에 4조 7000억 원 공사비가 들어가는데 지역기업 혜택 등 하나하나 만들어가면 도민이 성과로 느낄 것이다. 이런 것이 체감도정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김 지사는 최근 잇따른 통영 선적 대성호와 창진호 어선사고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김 지사는 "마지막까지 실종자들이 가족 품에 돌아올 수 있게 신경 써달라"며 "풍랑에도 조업을 하다 나는 사고가 매년 반복되는데 예방을 위해 구조적 문제를 점검해야 한다. 풍랑에도 조업 나갈 수 있는 구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경제적 문제가 생기는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관련 부처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예방이 최고 안전'이라며 소외계층 등 약자가 먼저 어려움을 겪는 한파 대책을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