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그린벨트 겹쳐 난항
도시관리계획 변경 확정
설계 용역 등 재개 전망

창원교도소 이전을 막고 있던 그린벨트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최종 확정돼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윤한홍(자유한국당·창원 마산회원) 의원은 5일 "오늘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회의에서 창원교도소 이전 부지 조정을 위한 GB(그린벨트)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이 최종 통과됐다"며 "이미 예산이 확보되었음에도 미뤄졌던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는 물론, 토지 보상도 이제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창원교도소 이전 사업은 2018년 기본설계 예산을 확보하고 같은 해 6월 설계용역 사업자를 선정하며 속도가 붙었다. 그러나 기존 이전부지가 자연 원형보존구역인 낙남정맥에 접하는 문제가 발생해 난항에 빠졌고 급기야 올해 1월 기본설계 용역이 중단됐다.

이에 낙남정맥과 안전 문제 해소를 위해 기존 교도소 부지를 북쪽으로 이동하는 'GB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윤한홍 의원 등을 중심으로 추진하게 됐고, 마침내 그 결실을 본 것이다.

▲ 창원교도소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 창원교도소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윤 의원은 사업에 연관된 경남도와 창원시, 법무부, 국토부, 환경부 등 여러 기관과 협의회를 개최해 입장 차를 조율하는 한편, 창원시-경남도-국토부로 이어지는 GB관리계획 사전심사와 경남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과정 통과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윤 의원은 "업체가 선정된 기본설계는 올해 안에 마무리되고, 내년 하반기에는 실시설계도 끝나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지보상액 61억 원, 내년 공사비 120억 원도 이미 확보돼 있다"며 "창원교도소 이전이 애초 계획대로 2023년 완료될 수 있도록 모든 관계자들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창원교도소 이전 사업은 현 교도소를 폐쇄하고 총사업비 1300여억 원(전액 국비)을 들여 내서읍 평성리에 새로 짓는 내용이다. 교도소 이전은 마산회원구 주민 숙원 중 하나였다. 1970년 창원교도소가 들어설 때만 해도 회성동 일대는 시 외곽이었으나 시가지가 확장하면서 1980년대 말부터 교도소 이전 요구가 지속적으로 나왔다.

앞서 지난해 기획재정부는 창원교도소 이전·신축 공사를 위한 토지보상비와 설계비 전액 등 총 85억 5800만 원을 올해 정부 예산안에 반영했다. 지난 1월에는 정부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및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 추진계획'에 포함, 확정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