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김해평야 훼손으로 기후 위기만 조장"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이 김해시가 추진하는 '동북아 물류 R&D(연구개발) 사업 타당성 분석 용역'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 용역은 시가 한반도 종단철도 건설과 연계한 동북아 국제물류허브단지를 구축하고자 추진 중이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5일 낸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부터 시가 추진하는 동북아 물류R&D사업 백지화를 연이어 요구해왔지만 시는 이 사업은 현 정부의 신 북방정책사업인 만큼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사업 자체를 백지화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사업은 김해평야인 화목동과 전하동·이동 일대 1400만㎡ 그린벨트를 풀어 420만 평의 논을 없애고 이 일대에 동북아 물류R&D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사업 백지화 이유로 이 물류단지 조성사업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없는 점과 논을 시가지로 전환했을 때 평균 온도 2.84도가 오르는데 김해평야 논 420만 평을 시멘트로 덮는다면 시민건강권 훼손은 물론 기후위기만 더 조장하게 된다는 점을 들었다.

아울러 환경운동연합은 "기후위기로 각 나라가 식량안보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상황에서 23%밖에 안 되는 국내 식량자급률을 고려하면 김해평야의 19% 면적과, 축구장 2000개가 사라진다면 김해시민의 미래 식량 안보도 상당히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해지역 농가인구와 경지면적은 2017년 기준 20년 사이 반 토막이 난 점을 고려하면 시가 초강경책을 동원해서라도 논을 보호해야 하는데 이에 역행하고 있으며, 만약 이 물류단지 조성으로 김해평야 논 1400㏊가 사라진다면 조기 식량부족 현상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런 데도 시가 동북아물류단지 조성사업을 시의 미래 먹거리사업 차원에서 추진하겠다는 것은 멀쩡한 논을 없애고 개발수익을 내서 또 다른 먹거리를 구하겠다는 발상과 같아 어불성설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