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개 사회단체 연대 발족
시에 행정대집행 등 촉구

창원지역 145개 단체가 연대해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활동을 시작한다.

창원시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는 4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 공동대표는 김윤자 경남여성단체연합 대표·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이 맡기로 했다.

 

김윤자 대표는 "전국에서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움직임이 한창인 지금 창원에서도 본격 움직임이 시작됐다"며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창원시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무단으로 국유지를 점유·사용하는 서성동 집결지 업소 행정대집행·형사고발과 서성동 여성들에 대한 자립·자활 지원조례 제정, 관련 예산 지원 등을 창원시와 시의회에 요구했다.

▲ 4일 오후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준비위가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4일 오후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준비위가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시민연대는 "2000년 군산 대명동 성매매 집결지 화재 참사로 성매매 여성의 인권 유린 실상이 드러났다"며 "인권의 시각으로 접근해 성매매를 근절하고, 성매매 피해 여성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2004년 성매매특별법이 만들어졌으나 성매매 집결지인 창원시 서성동은 아직도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주, 대구, 천안, 부산, 서울 등 많은 도시의 성매매 집결지들이 정리되거나 폐쇄 수순을 밟아가는 지금 이 시간에도 서성동 집결지는 여성을 상품화해 돈으로 성을 사도록 끊임없이 부추기고 있다"며 "특히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년 동안 진행됐던 집결지 재정비가 무산된 이후 경찰과 지자체는 손을 놓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서성동 집결지 일대는 3·15의거기념탑과 부마항쟁터, 김주열 열사의 정신이 서린 민주주의 성지며 자랑스러운 민주시민 의식이 발현되고 꽃피웠던 곳"이라며 "역사적인 민주화 고장에서 여성 인권 유린이 자행되는 성매매 집결지는 더 이상 존립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현재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에는 24개 업소에서 90여 명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