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감찰 무마 수사…비서실서 6시간 진행
청와대 "억측과 허무맹랑한 거짓 유포" 비판

청와대 등 여권과 검찰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서울동부지검은 4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 받아 이날 오전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 시도에 "당장 정치를 그만두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숨진 특별감찰반원의 유류품 압수수색에 이은 청와대 압수수색이 혹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는 국민이 많다"며 "검찰은 뜬금 없는 강제수사와 허위사실을 동원한 언론플레이로 경찰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 검찰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또다시 하나 보탤 것이냐"고 따졌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검찰에서 이뤄지는 여러 상황을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선택적 수사라고 아니할 수 없다"며 "검찰이 무리한 일을 벌이면서까지 증거를 독점하려 하고 있다. 검찰이 결백하다면 지금이라도 검경 합동수사단을 꾸려 모든 증거와 수사 과정을 상호 투명하게 공유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검찰은 그러나 공세에 아랑곳없이 두 의혹에 관한 수사에 더욱 박차를 가할 태세다. 검찰은 2017년 유재수 전 부시장을 상대로 진행된 민정수석실 특별감찰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중단됐다고 보고, 감찰을 무마한 '윗선'을 찾는 데 수사를 집중하는 한편,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이 울산청에 김기현 전 시장 주변의 비위첩보를 내려보내 수사하도록 함으로써 선거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 중이다.

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된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ㄱ 씨의 공소장에 따르면, 김 전 시장 주변 비리 의혹을 담당했던 수사팀은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이 울산경찰청에 부임한 지 석 달 만인 2017년 10월 꾸려졌고 ㄱ 씨는 한 달 뒤부터 수사팀을 이끌었다. 당시 황 청장은 울산청 내부 일부 경찰관이 '청탁 수사' 의혹을 살 수 있어 부적절하다며 반대했음에도 ㄱ 씨를 수사팀장에 앉힌 것으로 전해졌다. ㄱ 씨는 이후 이 지역 건설업자 김모 씨가 아파트 사업과 관련해 고발한 사건을 담당했고, 수사 과정에서 공무상 비밀을 지속해서 누설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청와대는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촉발한 최초 첩보는 부처 출신 한 청와대 행정관이 외부 제보를 받아 문건을 정리한 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4일 브리핑을 통해 "김 전 시장 의혹과 관련, 최초 제보 경위와 제보 문건 이첩 경과에 관해 대통령 비서실장 지시로 민정수석실이 자체 조사했다"며 "그 결과 경찰 출신이거나 특감반원이 아닌 행정관이 외부에서 제보된 내용을 일부 편집해 요약 정리했으며, 따라서 고인이 된 특감반 소속 수사관은 문건 작성과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문건은 외부 제보 없이 특감반이 자체 생산한 다음 경찰에 지시해 수사하게 한 사실이 없고, 고인 등 특감반원이 울산에 내려간 것은 본건 자료와 무관하다"며 "이것으로 더는 억측과 허무맹랑한 거짓으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라"고 했다.

청와대는 3일에도 백 전 민정비서관 지휘 아래 근무한 검찰 수사관이 숨진 사건과 관련,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있다"고 검찰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