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일 합의보다 굴욕적"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 피해자 관련 경남지역 46개 시민사회단체가 문희상 국회의장의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에 관한 특별법'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법안이 지난 2015년 한일 합의보다 더 굴욕적인 법안이라며 즉각 폐기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2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강제동원입법안' 제정을 추진하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강력히 비판하고, 문 의장에게 법안 폐기와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이경희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 상임대표는 "문 의장은 피해자 인권과 국가 자존심을 비루하게 팔아먹으려고 한다. 이는 우리 국민과 한판 싸움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 피해자 관련 경남지역 46개 시민사회단체가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강제동원입법안'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 피해자 관련 경남지역 46개 시민사회단체가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강제동원입법안'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김영만 적폐청산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은 "문 의장이 추진하는 법안이 실행되면 엄청난 국민 갈등을 일으킬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위기를 맞을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모두가 반대하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을 지켜줄 국민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문 의장이 추진하는 법안은 진실과 정의, 피해회복과, 재발방지 등 인권회복 전제조건을 전혀 갖추지 않고 있다. 이는 일본의 전쟁범죄 책임을 피해국과 그 국민에게 떠안기고, 가해국 일본 국가와 기업에 면죄부를 갖다 바쳐, 피해자 인권과 명예 회복을 영구히 가로막는 것"이라며 "2015년 참담했던 시절이 떠오른다. 피해자의 외침은 인용하면서 배상금이 아닌, 사죄도 없는 위로금 따위로 해결하려는 저의가 무엇인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11월 5일 일본 와세다대학에서 강연하면서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이 자발적으로 낸 기부금으로 기억인권재단을 설립해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이른바 '1+1+알파'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되는 등 특별법안 폐기를 요구하는 등 비난 여론이 거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