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서 경전철 방식 경제성 저조 분석돼 대안으로 제시

양산시가 동·서부지역을 부산·울산과 각각 잇는 광역도시철도 노선 2곳을 동시에 추진하는 가운데 동부지역 노선을 '트램(노면전차)'으로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시는 지난달 29일 시청에서 '광역철도(부산∼웅상∼울산) 건설 기초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부산시가 추진하는 신정선(노포∼월평)과 정관선(좌천∼월평) 사업과 연계해 월평에서 웅상을 연결하는 트램 노선 사업 타당성을 최종보고회까지 추가 분석하기로 했다. 이 같은 방침은 기존 경전철 방식으로는 동부지역 광역철도 건설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날 용역을 맡은 영산대는 부산 노포∼웅상 용당, 부산 노포∼웅상 용당∼울산 무거 두 개 노선에 대해 B/C(비용대비 편익비)를 평가한 결과 0.74와 0.65로 나타나 '경제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2011년 조사에서 0.584, 0.386으로 분석한 것보다 인구 증가 등으로 B/C가 높아졌지만 여전히 사업성을 평가하는 기준인 '1'에 미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동부지역 광역철도 건설을 위해 부·울·경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포함해 경남도가 사업을 시행하는 방안과 부산 신정선과 연계해 월평∼웅상을 잇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가운데 신정선을 연결하는 방안은 현재 부산시가 이 구간을 트램 노선으로 건설하는 것으로 검토하고 있는 데다 기존 경전철 방식보다 사업비가 60%가량 낮아져 경제성을 확보하기에도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기존 경전철 방식은 부산∼웅상 구간 건설에만 사업비가 7900여억 원 필요한 것으로 파악했다.

문제는 부산시가 광역도시철도 계획에 급행노선과 서부산권 노선 등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어 신정선 사업은 2028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여 당장 구체적인 결실로 드러나기 어렵다는 점이다. 시는 부산시 정책 결정 방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신정선과 월평∼웅상을 연결할 때 환승이 아닌 직접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신규 사업안으로 부산 노포∼양산 북정∼울산 신복(52.6㎞) 구간과 부산 노포∼웅상∼울산 무거(32.1㎞) 구간 2개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다. 서부지역은 이미 부산 노포∼양산 북정을 잇는 도시철도 공사를 착수한 가운데 지난 7월 울산시가 '울산∼양산 광역철도 사업'을 발표하면서 울산 신복로터리에서 울주 범서를 거쳐 KTX 울산역∼언양∼양산 북정을 잇는 노선을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청신호가 켜졌지만 동부지역은 여전히 사업 추진 자체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도 동부지역 주민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건설 요구가 사그라지지 않자 시는 2011년에 이어 올해 용역비 1950만 원을 확보하고 또다시 광역철도 건설 기초현황과 경제적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