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계약이행보증금 납부, 이르면 다음주 현지 실사 예정

중견조선업체 통영 성동조선해양이 정상화에 한발 다가섰다.

성동조선해양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HSG중공업-큐리어스파트너스 컨소시엄(이하 HSG중공업 컨소시엄은 29일 오후 창원지방법원에서 ‘성동조선 인수합병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18일 창원지법 파산부가 인수제안서를 제출한 6개 업체 중 HSG중공업 컨소시엄을 인수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지 11일 만이다.

지난해 4월 20일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성동조선은 이후 근로자 600여 명이 무급휴직에 들어갔고, 이후 세 차례의 매각 실패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로 회사 정상화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됐다.

이날 협약에 앞서 HSG중공업 컨소시엄은 인수금액의 5%(약 150억 원)에 해당하는 계약이행보증금을 법원에 납부했다.

HSG중공업 컨소시엄은 다음 주부터 통영 성동조선해양 조선소에 대한 현장실사에 나선다. 이어 12월 31일까지 인수금액 5%를 추가로 내는 본계약을 체결한다. 이후 HSG중공업 컨소시엄이 인수 잔금 90%를 내고, 주식양수양도계약을 체결하면 성동조선해양 인수작업은 끝난다.

경남도도 성동조선 매각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데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냈다. 경남도는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 이후 연말까지 본 계약 절차가 남아 있으나, 노․사․민․관이 함께 노력하여 최종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면서 “성동을 비롯한 중형조선소 정상화로 경남의 조선산업 생태계가 한층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성동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김경수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지난 7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하여 수차례에 걸쳐 대책을 논의하는 등 행정적 지원에 힘을 쏟아왔었다. 지난해 8월에는 성동조선 노조와 사측,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함께 ‘성동조선의 고용안정과 경영 정상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해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