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영(더불어민주당·비례) 도의원이 하동화력발전소 인근 명덕마을 주민 피해에 대한 이주 등 근본대책을 도에 촉구했다.

김 의원은 28일 도의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 설치에 많은 돈을 쏟아부었지만 바로 옆에 사는 명덕마을 주민 삶의 변화가 없다. 사람 살 곳이 아니다. 보일러실에 넣어 놓은 거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며 특단의 대책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성재 환경산림국장은 "저감장치 예산을 투입해서 조금 효과 나타나고 있는데 주민 만족이 낮아 더 노력하겠다. 사람이 중요하다. 환경을 최대한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역자원시설세와 전력산업기반기금을 명덕마을 주민 건강을 위해 쓸 수 있는지, 근본적인 이주대책을 물었다. 천성봉 산업혁신국장은 "발전소 주변 지역에 지원하는데 거리에 따라 차등 지원 가능한지 하동군과 협의하고, 산업통상자원부에 확인하겠다"며 "이주대책은 현행법상 어렵다. 별도 법이 필요하다. 이 문제도 산업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는 주민들 건강피해 조사를 발전사 등과 함께 사회적 합의를 통한 두 가지 방향에서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명덕마을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는 데 발전소와 지방정부가 실질적으로 예산을 투입할 수 있는 공식적인 근거가 필요하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조사가 진행 중인데 2단계 주민건강역학조사는 심혈관 호흡계 등이고, 3차는 종합해 연관 관계 최종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함께 진행해야 할 게 한국남부발전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실행할 수 있는지 논의해야 한다. 최근에 김지수 의장이 남부발전 사장과 주민대책위 면담을 해서 대책협의를 꾸려서 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