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규탄경남행동 정부 성토

문재인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을 조건부 연장했지만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계속돼야 한다는 성토가 이어졌다.

아베규탄경남행동은 2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가 지소미아 연장을 결정한 것을 규탄했다. 또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지소미아를 종료하는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만 상임의장은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결정은 정말 실망스러운 일"이라며 "그 같은 결정을 하기 전날 나온 여론조사를 보니 지소미아 종료 찬성이 반대보다 훨씬 높았다. 절대 다수 국민이 종료를 지지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민을 믿고 종료를 했어야 했다. 국민들이 간절하게 원했던 것은 미국의 강력한 압박도 알고 있고 지소미아가 한미 방위비분담금과도 연결돼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또 다른 경제 보복조치가 있지나 않을까 우려가 있었지만 국민들은 종료를 적극 지지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아베규탄경남행동이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소미아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종완 기자
▲ 아베규탄경남행동이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소미아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종완 기자

김 의장은 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에 대해서도 성급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조건을 내세우더라도 일단 종료하고 나서 조건부로 일본이 잘한다면 재협상을 할 수 있다고 하면 일본의 자세는 달라졌을 것"이라며 "지금은 일본이 '퍼펙트 게임했다'거나 '한국이 굴복했다'고 신이 나 있다. 그래도 우리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앞으로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규탄경남행동은 미국의 압력에 대해서 "한·미·일 군사동맹을 통해 동북아 군사패권을 유지하는 것만 관심있다"며 "지소미아는 한·일 간의 경제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문제이며 자주와 통일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지소미아 종료는 여전히 남아있는 과제고 미국의 방위비 인상 압박과 적대정책 강요도 계속되고 있다. 일본은 여전히 군사대국화의 길을 가고 있으며 오만방자한 말을 늘어놓으면서 경제를 빌미로 우리를 협박하고 있다"며 "우리 주권은 우리 힘으로 지켜야 하며 우리 국익도 우리가 지켜야 한다. 굴욕과 굴종을 떨쳐내고 자주와 자립의 길로 나아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