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남 남해군수 환경부 차관 만나 피해 지원대책 건의

남해군이 남강댐과 섬진강 수계의 급격한 방류량 변화로 발생하는 피해와 관련해 환경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지난 21일 박천규 환경부 차관을 만나 남강댐과 섬진강 수계 방류량 급변에 따른 주변해역 피해 대책 마련 등 지역 내 환경분야 현안들을 설명하고, 환경부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장 군수는 이 자리에서 "최근 5년간 남강댐 방류로 군의 주요 어업소득원인 강진만 일대 새꼬막을 비롯한 피조개·굴 등 어패류 생산량이 급감해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어업피해 영향조사 등 시급한 조치로 피해지역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박 차관은 "남해군의 피해상황과 심각성을 잘 파악했다. 문제해소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남해군이 환경부에 건의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만 7221t이던 남강댐 전체 방류량이 해마다 느는 추세로, 2019년 11월 현재까지 방류량은 2만 4401t에 이르고 있다.

특히 비가 집중되는 7월부터 10월까지 전체 방류량의 75%인 1만 8526t이 쏟아짐에 따라 이 시기에 갑작스러운 담수 유입으로 강진만 일대 해양생태계 전체가 충격을 받고 있다.

올해는 남강댐 초당 최대 방류량이 2343t에 달했다. 이런 현상으로 매년 엄청난 예산을 투입해 종패를 살포하지만, 이 시기만 되면 다량의 담수 유입으로 어패류가 집단 폐사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강진만 일대 해역 653㏊에서 새꼬막 양식을 하고 있다. 2014년 전체 물량의 57%인 2997t이 폐사했으나 지난해에는 85%인 4482t으로 급증했다. 새꼬막 폐사 원인을 두고 남강댐 방류수 유입의 영향 이외에는 다른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군은 설명했다. 올해는 피해 규모가 더 심각할 것으로 군은 관측하고 있다.

또 양식패류 집단 폐사에 따른 처리비용은 물론 방류과정에서 떠내려 오는 엄청난 양의 각종 부유물질 처리비용도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어서 지역 수산업계가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어업인 단체가 참여하는 어업피해 영향조사의 조속한 진행, 물 이용 부담금 면제, 댐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세부범위를 남해군 전 지역으로 확대, 해안쓰레기 처리비용 지원과 남강댐·섬진강의 적정 수량의 하천수 유지 등을 건의서에 담았다.

이 밖에도 한려해상국립공원 편입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공원구역 전체면적 대비 절반이 넘는 58.2%를 육상부가 차지하고 있어 시·군 형평성을 고려해 육상부 면적을 현실화해 달라는 내용의 '한려해상국립공원 공원구역 해제 기준안 개선'을 건의했다. 도서지역 상수도 안정화 사업, 노도∼두모 간 도보다리 설치사업 지원도 건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