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도의원, 구매 촉진 조례 제정 토론회서 강조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머물며 생활하는 학교, 가장 안전해야 할 공간의 책걸상·책장·사물함 등에 중금속과 독성 물질이 함유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문제는 수년 전 제기됐지만, 대안인 '녹색 제품' 구매로 연결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녹색 제품 구매를 의무화하고 촉진하는 방안을 찾는 토론회가 22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강당에서 열렸다.

'경남 녹색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조례'(이하 녹색구매조례) 개정과 '경남도교육청 녹색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이 토론회 주제였다.

도교육청과 류경완·송순호 도의원이 주최하고, 경남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주관했다. 녹색 제품은 자원 절약에 이바지하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제품으로, 환경부에서 환경 마크를 받거나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우수재활용(GR마크) 인증을 획득한 상품을 말한다.

경남도는 중증장애인 생산품·여성기업·중소기업 제품 등 공공기관 의무(우선) 구매 비율을 정하고 있지만, 녹색 제품은 포함돼 있지 않다.

정병희 도 환경정책사무관은 "녹색제품 품목 확대 등 기술 개발과 구매 방법 등이 개선돼야 한다. 또 중소기업이면서 녹색제품을 생산하는 중복 기업 제품을 우선구매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고 제안했다.

▲ 경남도교육청, 경남도의회 류경완 의원과 송순호 의원이 주최한 경상남도 녹색제품구매지원센터 설치 및 경상남도교육청 녹색 제품 구매 촉진 조례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22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열렸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경남도교육청, 경남도의회 류경완 의원과 송순호 의원이 주최한 경상남도 녹색제품구매지원센터 설치 및 경상남도교육청 녹색 제품 구매 촉진 조례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22일 오후 경남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열렸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학교 내에서 사용되는 각종 교구도 학생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교육 과정에 필요한 교구를 일괄 구매·지원하는 '학습준비물센터'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유정자 경남건생지사 사무국장은 "지난해 교육자치단체 조달 구매 실적 자료를 보면, 에너지 절약 전기제품은 80% 이상 녹색 제품을 사용하지만, 유해물질·환경오염 감소 제품은 인조잔디 48%, 학생용 책상·의자는 3%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초등학교 음악과 체육에 쓰이는 교구는 어린이제품 안전관리제도 범위 밖이라 학생들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녹색제품구매지원센터 설립으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유미화 경기도녹색구매지원센터장도 조달청 나라장터에서는 시스템상 저가 구매를 권장해 녹색 제품 선별·구매가 어려운 점을 지적하며 "녹색구매지원센터 설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녹색구매지원센터는 녹색 구매가 보편화하고 주류 소비문화로 자리 잡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녹색어린이집·녹색학교·녹색제품주부체험단 등 유통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유 지원센터장은 "2020년 경남·서울·대구지역에 녹색구매지원센터를 설립하고자 예산 3억 원(지자체당 1억)이 책정돼 있지만, 예산안조정소위원회(예산소위) 통과가 관건이다. 조례도 중요하지만 국고 확보가 우선돼야 하기 때문에 압력 작업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류경완·송순호 도의원은 토론회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구매지원센터 설치 목적과 발전 방안을 담아 조례를 개정, 도교육청 녹색제품 구매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