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반환점 성과 발표
체육계 폭력·비리 개선 평가
지속 이행·쟁점 과제로 짚어

문재인 정부가 지난 2년 반 동안 '선수 인권 보호에 힘썼다'고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0일 '문재인 정부 2년 반, 우리 문화·체육·관광이 이렇게 달라졌습니다'라는 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2월 스포츠혁신위원회를 출범해 현장 의견을 수렴한 7차례의 권고안을 발표했다"며 "스포츠 인권 전담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도 설립했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이와 함께 체육계 폭력·비리 근절에 앞장섰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인권교육, 국가대표 의무교육 등을 올해 상반기에만 16만여 명에게 진행하여 스포츠 인권교육 여건을 개선한 것이다.

여기에 문체부는 국가대표 선수촌 인권환경을 개선하고자 선수촌에 인권상담사를 배치하고 훈련관리관과 부촌장에 여성을 임명했다고 말했다. 여성 선수 위기 상황 발생 때를 대비해 비상벨 설치도 마쳤다는 게 문체부 설명이다.

문체부는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30개소를 신설했다"며 "스포츠강좌 이용권을 장애인 대상으로 별도 할당해 올해 5100명에게 지원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앞으로 추진할 과제도 언급했다. 문체부는 인권이 존중되는 운동 문화 정착, 국제경기대회 성공적 참가·유치, 남북 체육 교류, 국민 생활체육 참여율 제고를 큰 줄기로 삼았다. 세부 실천 방안으로는 △선수육성 전 과정 선진화 △엘리트체육-생활체육 선순환 구조 마련 △선수 인권의 체계적 보호 등 주요 권고사항에 대해 이행계획 수립·지속 점검 △2020 도쿄올림픽 남북 공동진출과 2032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유치 등 남북 정상 간 합의 이행 △평창올림픽 유산 활용 위한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 유치·개최 준비 △국민체력인증센터 확대 △스포츠친화기업 선정 △공공체육시설 확충·운영 활성화 △스포산업종합지원센터 신설 △스포츠산업 시장규모 확대(2022년 90조 원) 등을 제시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문체부를 비롯한 우리 정부와 국민이 함께 노력해 이룩한 성과가 적지 않지만 앞으로 해결할 과제도 많이 있다"며 "문체부는 현장에서 더 낮은 자세로 더 멀리 보면서 국민을 위한 행정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