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중심 보수 재건 난항
인적 물갈이 두고 내홍 심화
단식 농성에도 비판 쏟아져

자유한국당의 추락이 끝이 없다.

도내 김성찬(창원 진해) 의원과 부산의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 선언'으로 쏘아 올린 인적쇄신론은 지도부와 중진들의 침묵과 거부로 빛을 잃은 모양새다. 황교안 대표가 제기한 보수통합론도 뚜렷한 진전이 없어 '결국 위기 돌파용이었나'는 의심을 사고 있다. 여기에 중진 용퇴론 등을 둘러싸고 각 계파가 치고받는 설전을 벌이면서, 과거 홍준표 체제를 방불케 하는 내홍까지 심화하는 양상이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도양양한 젊은 정치인의 자기희생 결단으로 한국당에 기회가 왔지만, 그 절호의 기회가 공중분해 되어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 좋은 소재를 발화점으로 만들지 못하는 화석화된 정당, 타이밍도 놓치고 밥상도 걷어차고 기회를 위기로 만드는 정당이 한국당"이라고 개탄했다.

이미 지역구(서울 양천 을)를 내놓은 3선 김용태 의원도 18일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진박(眞朴) 감별사'가 판치던 2016년 총선 직전보다 더 처참하다"며 "황교안 대표가 '50% 물갈이하겠다' 같은 인적 혁신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강세지역부터 물갈이해 청년, 여성, 4차 산업혁명 전문가를 전략공천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이 말한 '강세지역', 즉 경남 등 영남권 중진들의 움직임은 김성찬·김세연·곽상도(대구 중구·남구) 의원 외에 요지부동이다.

쇄신 대상으로 거론된 영남권 의원들은 "당을 해체하고 모두 사퇴하라는 주장(김세연)은 너무 나갔다", "불이익은 감수할 수 있지만 원천적인 기회 박탈은 곤란하다", "중진들이 현안 해결에 더 적합하다는 지역 여론이 많다"며 용퇴론을 외면하고 있다.

험지 출마를 요구 받고 있는 홍준표·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마찬가지다. 고향인 창녕(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 출마를 검토 중인 홍 전 지사는 "나를 두고 시비 거는 것은 옳지 않다. 물갈이는 탄핵 정국에서 책임져야 할 사람들끼리 논쟁하고, 나를 끼워 그 문제를 왈가왈부하지 말라"고 받아쳤고, 김 전 지사 역시 "(희생은) 내려놓을 게 있는 사람이 하는 거지, 지금은 내가 내려놓을 만한 게 없다"며 고향인 거창(산청·함양·거창·합천) 출마를 거듭 못박았다.

한국당의 추락은 지지율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한국갤럽이 매주 진행하는 정례 여론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조국 사태'가 한창이던 10월 둘째 주 10%p 차(민주 37% 대 한국 27%)까지 따라붙었던 더불어민주당과 지지율 격차는, 11월 둘째 주에 다시 20%p 안팎(민주 40% 대 한국 21%)으로 벌어졌다.

특히 경남·부산·울산지역 11월 둘째 주 조사 결과는 더 심각해서, 10월 둘째 주(민주 29% 대 한국 35%) 민주당에 앞섰던 기세는 온데간데없이 그 격차가 올 들어 최고 수준인 15%p(민주 35% 대 한국 20%)에 달했다.

이런 와중에 20일 황교안 대표가 '국정 실패 항의' 등을 명분으로 청와대 앞에서 돌입한 무기한 단식도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 "황 대표의 남루한 '명분'에 동의해줄 국민이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라며 "황 대표의 단식은 떼쓰기, 국회 보이콧, 웰빙 단식 등만 경험한 정치 초보의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은' 조바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황 대표의 단식은 명분 없음을 넘어 민폐"라고 했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황 대표의 단식은 명분도 당위성도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쏟아지던 합리적 비판마저 황 대표의 단식으로 관심이 흩어지고 있다. 제1야당의 품격을 되찾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회복하는 데 노력해 주길 촉구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