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협상자 선정에 기대감
도청 앞 7개월 천막농성 매듭
"노동자 생존 대책 수립 당부"

통영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이 7개월간 친 천막농성을 마무리하며 회사 정상화를 위해 경남도와 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성동조선해양의 매각을 위한 인수우선협상대상자로 HSG중공업-큐리어스파트너스 컨소시엄(HSG중공업 컨소시엄)이 지난 18일 선정됐다. 창원지법은 오는 21일까지 HSG중공업 컨소시엄과 인수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15일부터 천막농성을 벌여온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노동자들은 19일 농성장을 철거했다.

강기성 성동조선해양지회장은 "HSG중공업 컨소시엄이 법원에 제시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내용은 아직 알 수 없다"며 "그동안 서너 차례 법원과 면담에서 첫째는 인수 자금 동원력, 둘째는 고용승계를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법원에서도 고용승계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해왔다. 금속노조는 △고용승계 △단체협약 이행 △노조 인정의 3승계가 원칙"이라면서도 "성동조선해양은 일감이 없어 공장이 멈춰 있는 상태다. HSG중공업이 신조선 사업 경험이 없어 어떻게 정상화를 추진할지가 관건이 될 것 같다"고 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성동조선해양지회 노동자 등이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농성 해단식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전국금속노동조합 성동조선해양지회 노동자 등이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농성 해단식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성동조선해양에는 현재 생산직 490여 명을 포함해 직원 665명이 남아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직원들에 대해 2017년 2월 유급휴직에 들어갔다가 운영 자금이 바닥나 무급휴직으로 전환했다. 지난해 8월 31일부터 정부가 고용안정기금으로 6개월간 지원을 해왔지만 올해 4월부터는 아무런 지원도 받지 못한 상태다.

강 지회장은 고용승계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정상화'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경남도가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경남도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성동조선해양 공동관리인, 성동조선지회는 지난해 8월 31일 '노사정 상생협약'을 맺었다. 당시 노사정은 협약에서 "경남도는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다한다. 또 경사노위는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추진한다"는 내용을 합의한 바 있다.

강 지회장은 "정부와 경남도는 성동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맺었던 협약을 지켜달라"고 했다.

홍지욱 금속노조지부장은 "벼랑 끝에 선 성동조선이 회생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지난해 노사정이 협약한 내용에 따라 노동자 생존권을 지킬 수 있도록 협약 내용을 따라달라"며 "경남도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노동자 생존 대책을 수립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