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와 창원시 자산동 주민들이 '마을버스 증편'과 '작은 도서관 건립'을 놓고 빚는 갈등은 창원시의 행정 우선주의, 그리고 마을 단위 주민 자치 노력을 한꺼번에 엿보게 한다.

자산동은 노인 인구가 많고 지리적으로 경사가 심하며 초·중·고교가 집중되어 있지만, 교통편이 열악하고 도서관이 가까이에 있지 않다. 교통과 정보 편의 확대는 오랜 기간 주민들의 숙원이었다. 최근 발족한 '가칭 자산동발전추진위원회'가 창원시에 마을버스 운행과 작은 도서관 설립을 요구했지만, 창원시는 단기간 내 수용이 어렵다고 밝힌 상태다. 창원시 대중교통과는 마을버스를 다니게 하면 교통사고 위험이 높기에 도로 환경 정비가 먼저라고 밝혔다. 평생교육 담당자는 자산동의 공공기관 건물에 마을도서관을 설립할 만한 공간이 없다고 했다. 이 문제는 창원시 일부 부서가 아니라 도시계획이나 건설·교육·재정 담당 등 시 전체 차원에서 관여해야 할 일이 되었다. 창원시는 중장기적 차원에서 주민 민원을 수용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난 10월 기준 자산동 인구는 1만 1600여 명으로 2010년 1만 4000여 명에서 크게 줄었다. 자산동은 인구 구성비 중 50~59세와 60~69세 여성 인구가 모두 37.7%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고령화된 지역사회다. 이 점에서 자산동 주민들의 불편에 대해 창원시는 민원 차원으로만 치부하지 말고, 소외 지역 발전이나 도시 재생 정책의 일환으로서 주민 요구에 응대해야 할 것이다.

주민 민원 해결이 순조롭지 않은 것과는 별개로, 자산동마을발전추진위 활동은 주민들이 위기에 처한 자신의 지역 문제를 주체적 의지로 풀려고 한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자기 고장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노력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만들고 있는 자산동에 응원을 보낸다. 다른 지자체 중에는 주민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곳도 있다. 인천시의 경우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를 두고 마을 단위 공동체 만들기를 조직적으로 육성하는 중이다. 자산동이 인천에 있었다면 주민 숙원은 어떻게든 풀릴 수 있었을지 모른다. '진짜 민주주주의 꽃'이라고 불리는 마을 자치 운동에 창원시의 관심을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