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별 모집해 조성…생활안정·권리보호 등 지원

경남도가 지역 특성을 살린 청년정책을 확산하고자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지역별 맞춤형 공모사업인 청년친화도시 사업에 내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104억 원(시·군비 52억 원 포함)이 투입된다. 도는 내년에 2개 시·군, 2021년에 2개 시·군 등 4개 시·군을 청년친화도시로 선정할 계획이다.

청년친화도시사업은 청년과 관련한 참여·활동, 생활 안정, 권리보호, 능력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진행할 수 있고 지역 사업구조, 직종 분포도, 인구 비율 등 지역 여건에 따라 하나의 주제로 묶어 펼칠 수도 있다. 시·군이 지역 청년들과 소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정책을 설계하면 경남도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윤난실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올해 청년정책에 청년 감수성을 입혔고 내년부터 지역 특성을 담은 경남형 청년정책을 완성해 지역별 맞춤형 정책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라며 "청년친화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별 청년 여건과 그 지역 청년이 꼭 필요한 맞춤형 정책들을 발굴해 청년정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25일까지 시·군 신청을 받아 청년·전문가 등이 참여한 심사위원회를 거쳐 사업 대상 2곳을 선정, 컨설팅을 거쳐 내년 2월부터 청년친화도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청년정책은 서울·광주·대전·대구 등 대도시에서 선도적으로 진행해 확산했지만 경남은 농촌지역이 많고 면적이 넓어 대도시 사례를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웠다. 이에 경남도는 올해 청년정책 전담팀을 신설해 '2019~2023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만들고, 청년들이 정책수립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인 경남청년네트워크, 청년정책플랫폼 등 민관협치 기구를 운영해왔다.

더불어 '면접 정장 대여',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 등 청년들 생활안정 지원 사업을 시행하며 기존 일자리 위주에서 청년 생활까지 아우르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도는 청년정책팀을 청년정책추진단으로 격상하는 조직개편도 추진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