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공매 입찰에 6곳…내주 우선협상자 선정
인수가격 10%인 300억 원 자금력 증빙 관건

통영 성동조선 매각에 청신호가 켜졌다.

'청산이냐 회생이냐' 마지막 갈림길에 섰던 성동조선의 회생 가능성이 생겼다.

창원지방법원 파산부는 13일 "성동조선해양 4차 공개매각 입찰에 6개 업체가 참여했다"면서 "다음 주 중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분할매각이 아닌 통영 조선소 전체 인수 의향을 밝힌 업체를 포함해 복수의 적격 업체가 있었다"고 밝혀 M&A 성사 기대감은 한층 높아졌다.

창원지방법원 파산부는 이날 오후 3시 통영 성동조선해양의 운명을 결정할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젖혔다.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이 지난 8일 마감한 예비입찰에 7곳이 인수의향서(LOI)를 냈지만, 이날 1곳이 빠진 6개 업체가 인수제안서(LOC)를 제출했다.

결과 발표에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지만, 법원은 본입찰 시작 40여 분 만에 입찰 참여 업체 수와 앞으로 계획까지 발표했다.

우선협상자가 선정되면 12월 6일까지 상세 실사를 거친 뒤 같은 달 27일 투자계약을 체결하는 일정이다.

성동조선 매각은 그간 인수 의향을 밝힌 업체들이 자금 증빙에 번번이 실패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4차 매각 역시 자금 증빙이 중요하다는 평가다.

앞서 성동조선은 지난해 3월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가 결정된 이후 3차례 매각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우선협상대상자가 되려면 인수가격으로 알려진 3000억 원의 10%인 300억 원에 대한 자금력을 증빙해야 한다. 또 이 중 5%, 약 150억 원 상당을 이행보증금으로 내야 하는데 이를 제시하지 못했다.

지난 매각에서 조건부인수계약(스토킹호스)에 의한 우선매수권자인 싱가포르계 컨소시엄도 청산가치를 훨씬 웃돌고 법원이 정한 최저 입찰가도 훌쩍 뛰어넘는 수준으로 매각 가격을 제시했지만 최종 납입에 실패한 바 있다.

창원지법 관계자는 "자금증빙 이외에도 제안한 모든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창원지법 파산1부는 지난 9월 10일 성동조선해양이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인가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1107억 원에 매입한 통영 조선소 3야드 부지 매매 대금을 수출입은행 등 채권 보유 기관에 배당하고, 아직 매각이 성사되지 않은 1∼2야드는 연말까지 매각해 변제한다는 것이 회생 계획안의 핵심 내용이다.

한편, 성동조선해양은 수주잔량 기준으로 한때 세계 10위권 조선소까지 올랐으나 2008년 세계 금융위기에 따른 수주부진,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경영난에 몰리자 채권단 관리를 거쳐 지난해 4월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