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내 이 총리 역할론 무게
한국당-변혁 통합 '불협화음'
점차 야권 연대 힘 실릴 듯

내년 4·15 총선이 '현재 권력'(문재인 대통령)과 '미래 권력'(이낙연 국무총리)을 앞세운 여권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 등이 주도하는 '보수연합군'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낙연 총리 당 복귀 및 총선 차출론이 좀 더 구체적이다. 후임자 선정 등이 부담인 청와대의 입장이 관건이었는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내년 총선과 관련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은 저희가 놓아드려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해 이 총리 복귀론에 힘을 실었다.

12일 일부 언론은 이 총리가 다음 달 국외순방 일정을 비우는 등 본격적인 총선 대비에 돌입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여권이 이 총리를 호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지지율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진행한 차기 정치지도자 선호도 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이 총리는 경남·부산·울산(23%)을 포함한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로 총 29%를 얻어 황교안 한국당 대표(12%), 이재명 경기도지사(6%) 등을 누르고 압도적 1위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도 40%가 넘는 견고한 지지율로 여권 지지층 결집을 이끌고 있지만, 여기에 국민적 지지가 높은 '미래 권력'까지 힘을 보태면 더없이 강력한 진용을 갖추는 셈이 된다.

총선이 현 정권에 대한 평가 또는 심판론으로 흐르면 여권 입장에서 달가울 게 없기에 더욱 그렇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최근 C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총선이라는 게 대개 '회고적 투표'다. 과거에 대한 걸 투표하는 건데, 이른바 차기 대선주자들이 나서면 '전망적 투표'가 가능해질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맞선 보수진영은 통합 및 쇄신론을 띄우긴 했으나 지지부진한 편이다.

한국당은 지난 6일 황교안 대표의 보수대통합 공개 제안 이후 실무추진단을 꾸리는 등 나름 서두르고 있지만, 유승민 전 대표가 이끄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측은 "한국당과 통합은 없다"며 중도보수 신당 창당에 주력하고 있다.

변혁의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11일 KBS 라디오에 나와 "혁신 없는 통합은 해봐야 의미도 없고 국민은 선거용 야합이라고 본다"며 "지금 한국당에 대고 혁신 먼저 하라고 얘기했는데 그 부분에 대한 답이 아직 없는 상황이라서 변혁이 '통합은 없다'고 한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 내 인적쇄신론도 벽에 부딪힌 모양새다. 6일 황 대표가 '국민 뜻에 합당한 인적쇄신'을 천명했음에도 다선·중진 의원은 물론이고 당 어디에도 '불출마 선언' 등 스스로 희생하는 모습이 없다.

외려 고향인 창녕(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에서 정치 재기를 노리고 있는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쇄신 대상자들이 나서서 코미디 대행진"을 하고 있다며 험지 차출론 등을 우회 비판하기도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러나 보수통합과 물갈이를 화두로 띄운 이상, 한국당과 변혁 어느 쪽이든 태도 전환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안 그래도 내년 총선 전망이 불투명한 판국에 모처럼 던진 회심의 카드마저 무산된다면 양쪽 모두 그 타격이 매우 클 것이기 때문이다.

김순례 한국당 최고위원은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이 통합에 실패한다면 정권 재창출은 고사하고 21대 총선에서도 필패를 면하지 못할 것"이라며 "서로 작은 이해와 조건만 내세우지 말고 자유·안보를 바탕으로 시장경제를 추구하는 모든 정당의 인재들이 조건 없이 빅텐트에 모여야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