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경제환경위 감사
채무불이행 사태 대처 미흡
실시협약 문제점 집중질의

경남도의회가 민간사업자 채무불이행 사태 등 경남마산로봇랜드 사업부실 문제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중점검한다.

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김성갑)는 11일 오후 2시 (재)경남로봇랜드재단을 찾아 '현지 감사'를 진행한다.

경제환경위는 먼저 최초 사업자였던 울트라건설에서 대우건설로 바뀌는 과정에서 협약서에 '민간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사업이 중단되면 행정이 책임을 지지 않던 것'과는 달리 '행정이 총투자비의 81.5%까지 책임'을 지는 내용이 포함된 경위를 따질 방침이다. 이 내용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815억 원에 이르는 비용을 행정이 떠안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5년 10대 도의회에서도 대우건설 컨소시엄과의 실시협약 체결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또 경제환경위는 재단에서 대출금 50억 원 상환 기일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는 한편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대주단과의 소통 부재 문제도 짚을 예정이다.

아울러 테마파크 위탁운영을 서울랜드 측과 1년 6개월로 단기계약한 부분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짧은 계약 기간 탓에 손해가 나면 서울랜드가 언제든 테마파크 운영을 접고 빠져나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할 계획이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 조성하는 마산로봇랜드는 2007년 11월 로봇랜드 예비사업자를 확정하고 2011년 4월 울트라건설과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2014년 10월 울트라건설 부도로 2015년 6월 대우건설과 투자약정을 체결하고 같은 해 9월 실시협약을 체결(경남도, 창원시, 재단, 대우건설 컨소시엄)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공부문(2660억 원) 전시체험장·R&D센터·컨벤션센터, 로봇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민간자본 1000억 원) 시설 등 1단계 사업은 준공됐다. 테마파크는 지난 9월 7일 개장했다. 2단계는 민자 3340억 원을 들여 호텔(160실)·콘도(242실)·펜션(104실) 등을 짓는 사업이다.

하지만, 로봇랜드는 개장한 지 두 달도 지나지 않아 '채무불이행'에 따른 운영 위기 논란에 빠졌다. 대우건설컨소시엄이 대주단에 부채 50억 원을 상환하지 못했고, 대주단과 경남마산로봇랜드㈜는 지난달 1일과 23일 경남도와 창원시, 경남로봇랜드재단에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하면서 사업 수익성이 의심되는 2단계 사업에선 발을 빼려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자칫 2660억 원의 국가 예산이 투입된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일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의회는 2단계 사업이 좌초위기에 놓인 책임을 따지는 동시에 사업 정상화를 위한 대책 마련과 해법 모색을 위해 제대로 로봇랜드사업 전반을 짚어보겠다는 계획이다.

김성갑 위원장은 "로봇랜드와 관련해 10대에 이어 11대 의회에서 여러 차례 문제제기와 우려를 표했지만, 행정과 재단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며 "특히 정창선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은 인사청문회 때 '지금까지 사업진행(대우건설 컨소시엄 등)을 자신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관여해서 성사시켰다'면서 문제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고 짚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아무쪼록 의회에서 로봇랜드 관련 문제 해결과 사업 정상화를 위해서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경제환경위는 이날 현지 감사에 이어 이튿날인 12일 예정된 경남도 산업혁신국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로봇랜드 문제와 관련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한편, 정의당 경남도당은 지난달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와 관련해 경남도에 책임자 문책과 사업재편 등 대책을 촉구하면서 도의회, 창원시의회에 로봇랜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