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기업 기부·국민 성금 제안
시민사회 "피해자 모욕"비판

경남지역 시민단체도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해법 제시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문 의장은 지난 5일 일본 와세다대 특별강연에서 한국·일본 기업 기부금과 양국 국민 성금으로 기금을 만드는 '1+1+α(국민 성금)'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만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경남건립추진위원회 상임대표는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해 '굴욕적'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과 관련해 사실상 일본에 연장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베규탄 경남행동을 비롯한 도내 시민단체들은 지난 6일 지소미아 연장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냈었다.

김 상임대표는 "해법이라고 제시한 내용이 이해가 안 된다. 최소한 일본이 '경제보복 조치를 해제하면' 등 이런 단서라도 달았으면 그나마 이해는 할 수 있겠다"며 "일본은 문 의장의 발언으로 우리나라가 현재 뭔가 굉장히 다급한 것으로 느꼈을 것이다. 외교 문제에서는 다급한 쪽이 손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는 끝난 것이 아니다. 사과를 받아도 시원찮을 판인데, 문 의장이 오히려 이번에 일본에 가서 일왕 사죄 발언을 사과한 것도 문제"라며 "현재 정치권과 여러 언론이 지소미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분위기를 만드는 것 같다. 국회의장이라면 당당하게 할 말은 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문 의장은 지난 4일 자 일본 아사히신문을 통해 일왕 사죄 발언에 대해 공개 사과를 표명했다.

이승백 경남겨레하나 대학생 팀장은 "한마디로 미친 짓이고 피해자를 모욕하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팀장은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화해치유재단을 만들어 돈으로 해결하려 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지금 국민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맞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불매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 정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국민의 대표라 할 수 있는 국회의장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했다.

이경희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시민모임 대표는 인권 문제를 정치·경제·외교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가장 원하는 것은 진심이 담긴 사과다. 박근혜 정부 때 가장 잘못한 것은 피해 당사자를 무시했던 것이다. 문 의장이 한마디 논의도 하지 않은 채 해법이라고 제시한 것도 박근혜 정부와 똑같다"며 "강제징용은 인권 문제다. 이를 지소미아 등으로 이용하는 것은 안 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