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한국당 대표 제안
당 안팎 인적쇄신론 분출
경남 중진의원 영향 촉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화두로 던진 보수대통합 및 인적쇄신론의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보수진영 중심인 경남을 비롯한 영남권이 혁신론의 집중 타깃이 될 가능성이 큰 만큼, 도내 현역 국회의원 등 주요 정치인의 운명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헌법 가치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통합 추진 △구체적인 통합 논의를 위한 협의기구 구성 △국민 뜻에 합당한 인적쇄신 등을 천명했다.

적극적으로 화답한 쪽은 바른미래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을 이끄는 유승민 의원이다. 유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 "저는 이미 보수 재건 원칙으로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 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고 제안했다"며 "한국당이 이 원칙을 받아들일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했다.

경남 입장에서 최대 관심은 역시 내년 총선 지역 판도에 미칠 영향이다. 주요 정치세력 중 바른미래당에선 유승민계 정도만 보수통합에 동참할 확률이 높고 우리공화당은 '탄핵 5적 척결' 등을 요구해 난항이 예상되지만, 어쨌든 부분적 합당이나 신당 창당은 2017년 대선과 2018년 지방선거, 올해 국회의원 보궐선거 등에서 나타난 '보수 분열' 효과를 상당 부분 상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 자유한국당 황교안(왼쪽에서 둘째)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왼쪽에서 둘째)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4월 여영국(정의당) 의원 승리로 끝난 창원 성산구 보선이 그렇다. 당시 한국당(강기윤)·바른미래당(이재환)·대한애국당(진순정) 후보가 힘을 합쳤다면 총득표율 49.6%로 45.7%를 얻은 여 의원을 꺾을 수 있었다. 물론 단순 합산일 뿐이고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소위 범여권이 손 놓고 있을 리 없지만 보수통합 여하에 따라 판세가 요동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인적쇄신의 파장도 간단치 않을 게 자명하다. 누구보다 고향인 창녕과 거창에서 정치 재기를 노리던 홍준표·김태호 전 경남도지사의 총선 가도에 적신호에 켜졌다. 황교안 대표 회견 다음날인 7일 한국당 초선 의원 44명은 모임을 갖고 "현 당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를 했던 분들, 그리고 소위 말하는 '잠룡'들, 이런 분들이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놓고 대한민국 정치 발전을 위해 수도권과 같은 전략적 요충지에서 승전보를 전해달라"고 밝혔다.

실명 언급은 없었지만 이들이 겨냥한 대상은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홍준표·김태호 전 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완구 전 국무총리,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등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국당 초선들은 또 이날 모임에서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이 용퇴나 험지 출마 등 큰 뜻을 품어줬으면 고맙겠고, 초선 의원들도 당 결정에 따라 어디가 됐든, 어떤 일이 됐든 시키면 하겠다"고 했다.

경남에는 도내 최다선인 이주영(5선·창원 마산합포)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김재경(4선·진주 을)·여상규(3선·사천·남해·하동) 의원이 중진에 속하고 또 재선으로는 김성찬(창원 진해)·박대출(진주 갑)·김한표(거제)·윤영석(양산 갑) 의원이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들 모두 내년 총선 출마 의지가 강한데, 당 안팎에서 인적쇄신론이 분출한 이상 전부 살아남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쇄신 대상으로 거론된 도내 한 의원은 "인적쇄신이 필요한 게 사실이지만 원천적인 기회 박탈은 곤란하다"며 "신인에게 가산점을 주는 등 현역 의원이 불이익을 감수할 수는 있지만 경선 자체를 막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