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만 찾는 교실 만들 우려"

전국 시도 교육감들이 정부의 정시 확대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지난 4일 '고교 교육과정을 파행으로 몰아가는 정시 확대 즉각 중단 촉구' 성명을 냈다.

이날 성명에는 "정시 선발 비율을 늘리겠다는 말은 교육의 국가 책임을 저버리겠다는 선언이다. 우리 교실을 10여 년 전으로 되돌리겠다는 말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 맞추어 토론 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 등으로 깨어난 교실을 다시 잠자는 교실로 만들겠다는 소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어 성명서를 통해 교육감들은 "우리 아이들에게 정답만 찾게 하는 문제풀이가 아닌 성장이 있는 배움을 돌려주길 바란다. 고교 교육과정을 파행으로 몰고 갈 정시 선발 비율 확대 시도를 즉각 중단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충북, 대구, 제주, 울산, 충남, 강원, 전북, 광주, 서울, 인천, 전남, 경북교육감 등 교육감 12명이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경남, 경기, 부산, 세종, 대전교육감은 명단에서 빠졌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관계자는 "큰 틀에서 교육감들이 성명 내용에 다 동의했지만, 개인적으로 관련 성명을 내기도 하고 앞서 지난달 23일 협의회 이름으로 정시 확대 반대 성명을 내서 다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협의회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서명을 받아서 일부 교육감은 빠졌다"고 설명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성명 내용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입제도개선연구단 단장으로서 연구단 연구의 고유한 부분에 영향을 미칠까 봐 서명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시도교육감협의회는 경북 안동시에서 총회를 열고 사립유치원에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국유지 점유 학교 교육환경 격차 발생 문제를 해소하고자 국유재산법 일부 개정안, 학교 통폐합 및 신·증축과 관련한 개선안 등을 의결했다.

또, 교육재정의 자율성 강화 차원에서 국유재산법 일부 개정, 통폐합 연계 학교 설립 정책 개선, 재정투자심사 관련 개선 등을 요구했다.

고등학교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수수료를 일괄 수납해 교사 업무가 증가한 부분에 대해서는 온라인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직접 수납할 수 있도록 개선을 제안했다.

협의회는 이날 총회에 앞서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박종훈 대입제도개선연구단 단장은 "정부의 정시 확대 기류에 대해 고등학교 현장의 우려가 매우 깊으며 교육감들의 우려는 더 깊다"며 정시 확대에 반대를 표명했다.

김승환 협의회 회장도 "정부는 현장 교사들이 현장의 목소리로 토론하고 현장의 눈으로 연구하여 만든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의 보고서를 결코 가볍게 여기지 말라"며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를 주문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