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감독 포함 상임단원 5명
운영 경비 연간 15억 원 규모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 지난 18일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 7월 도립예술단 설립안을 '극단'으로 정한 도는 예술단 설립과 운영 근거를 마련한 만큼 시행규칙을 만들어 내년부터 도립극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례에 담긴 의미와 내용은 무엇이며 앞으로 과제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조례에 담긴 내용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경남과 세종을 제외하고 68개 예술단이 운영 중이다. 이에 오래전부터 예술인들은 도립예술단 창단 목소리를 냈고 김태호·김두관·홍준표 등 역대 도지사들도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경수 지사도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민선 7기 김경수 도정이 도립예술단 설립을 도정 4개년 계획에 포함했고 1년 만에 출범을 가시화했다.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의 가장 큰 특징은 설립 목적이다. 다른 광역지자체의 예술단 설치 조례 목적은 대동소이하다. 시민(도민)의 정서함양과 지역(지방) 문화예술 창달, 혹은 진흥이다. 경남은 '도민의 문화향유권 향상과 지역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에 방점을 두었다.

경남연구원에서 한 예술단 설립 타당성 조사연구 용역 결과, 도민이 선호하는 장르 1위는 뮤지컬이었지만 도가 고사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왜냐하면 지역에서 활동하는 뮤지컬 배우나 스태프 등 인프라가 부족하다 보니 서울이나 타지역 배우가 무대에 설 가능성이 컸고 이는 곧 지역문화예술 생태계를 위축할 가능성이 컸다. 앞으로 도립예술단이 지역문화예술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도립예술단 운영기관은 경남문화예술회관이다. 단장은 행정부지사며 부단장은 경남문화예술회관 관장이다. 도립극단 구성은 상임단원 5명(예술감독·단무장·문화기획자·홍보마케팅·사무원)과 비상임단원이다. 단원 위촉 시 지역주민을 우선으로 하며 상임단원 위촉 기간은 2년이다.(재위촉 가능) 또한 연간 기본계획 수립과 예술감독 위촉 등을 심의하는 운영위원회와 단원 위촉을 위한 전형심사를 위한 전형위원회를 둔다고 명시했다. 예술단 공연 시 관람객에게 입장료를 징수한다. 단, 순회공연은 무료를 원칙으로 한다.

경남도가 의회에 낸 비용추계서를 보면 도립예술단 운영 경비는 연간 15억 원이다. 예술감독 1억 원 등 인건비 2억 7000만 원, 공연비와 운영비 12억 여 원으로 예상했다.

한편 도는 지난 9월 5일부터 25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조례안에 대한 도민 의견을 수렴했다. 도는 경남연극협회가 낸 의견서와 제안을 일부 수용하고 △예술단 확대 의지 조례안 반영 △위탁운영 근거 명시에 대해선 장기검토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과제

광역시·도별로 평균 4.5개 예술단이 운영 중이다. 단체 수는 서울(10개), 광주(8개), 부산(7), 경기·전북·제주(5), 대구·인천·대전·울산·충남(4), 강원·경북(3), 충북·전남(1) 순이다. 시도별 평균 예산은 154억 원이며 예술단별 평균 예산은 32억 원이다.

냉정하게 따져보면 현재 광역시·도립극단 중 모범적 사례를 찾기 어렵다. 설립 목표인 '시민(도민)의 정서함양과 지역(지방) 문화예술 창달'을 위해 극단을 창단했으나 뚜렷한 목표 부족, 부족한 예산, 경직된 구조 탓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경남은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발판삼아 운영에 차별성을 둘 필요가 있다. 설립 목적이 '도민의 문화향유권 향상과 지역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니 거기에 맞는 비전과 실행계획을 세워야 한다. 단장과 부단장, 예술감독의 역할이 크다.

경남도는 현재 조례를 잘 시행하기 위한 세부 시행규칙을 마련 중이다. 경남연극협회 측 의견을 듣고자 간담회를 진행했고 예술감독은 올해 안으로 위촉한다는 계획이다. 간담회 주요 골자는 예술감독의 중요성과 도립-지역극단의 협력·상생 등이었다.

이훈호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장은 예술단이 '설립목적'에 맞게 운영되길 바랐다. 이 지회장은 "도민 문화향유권 향상과 지역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도립극단과 문화예술단체가 서로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성춘석 ㈔민족미술인협회 경남지회장은 예산 확보를 급선무로 꼽았다. 성 지회장은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경남 문화예술예산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도가 이번 도립예술단 설립이 '보여주기식'이 아닌 진짜 의욕을 가지고 추진하려면 예산 확대가 시급한 과제다"고 말했다.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전문위원은 △앞으로 추가 장르 선정 시 도민의 장르 선호도와 지역 예술계 의견 수렴 필요 △경남 특성을 반영한 연극 제작과 타 장르와 융복합 공연 추진 등을 제안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