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계획 수립 촉구
지역별 공청회 마련 강조

진주시시내버스개혁범시민대책위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내버스 9대 증차용 추경예산 삭감결정을 환영하며, 진주시는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9월 26일 진주시의회 제21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내버스 증차 예산이 삭감됐다. 범시민대책위는 진주시의회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진주시가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에 조속히 나서고, 노선 개편 실패에 따라 버스 이용에 불편이 심화하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즉시 시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범시민대책위는 "진주시도 인정했던 실패한 노선개편으로 해마다 시내버스 이용객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시내버스 업체의 운송적자 충당을 위한 예산 또한 폭증하고 있다.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약자가 겪는 불편을 진주시는 2년 넘게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애초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을 2018년 하반기까지 시행하겠다는 약속을 폐기한 과정 또한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시는 2017년 12월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최종방안'을 발표하면서 지간선 체계 도입(동서남북 4개 순환버스와 혁신도시 순환버스 도입)과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도입을 뼈대로 한 별도 용역을 발주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시는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 대신 법에 따라 5년마다 해야 하는 지방대중교통계획 용역에 끼워 넣어 형식적으로 진행했고, 이마저도 비공개로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버스노선 개편의 실패로 말미암은 불편함은 지역 특수성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일부 지역은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끊임없이 호소하고 있었는데, 중학교 이전까지 겹치면서 통학이 큰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면서 "버스노선이 실제 통학 수요와는 부합하지 않았다. 이는 진주시가 주민의견 수렴 과정 없이 행정편의대로 정책을 펼쳐온 결과다. 시행에 앞서 지역별 주민공청회와 같은 주민참여를 통해서 가장 불편하고 우선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찾아내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