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민단체 우려 표명
"협약동의안 철회·유보를"
오늘 시의회 최종 의결

통영시가 높이 110m 통영타워뷰 전망대 조성사업을 추진하자 통영 시민단체가 시와 의회에 협약 동의안 철회 또는 유보를 촉구하고 나섰다.

통영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타워뷰 통영시민대책모임'은 17일 오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하던 공간을 개발사업자의 이윤을 위해 독점하는 과정이 이렇게 간단히 진행돼도 되는지 궁금하다"며 "시는 기본협약 체결을 철회 또는 유보하고, 시의회는 18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기본협약 동의안 의결을 유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시에 따르면 민간업체인 ㈜타워뷰는 150억∼200억 원을 투자해 시민의 휴식처인 남망산공원이나 이순신공원 중 한 곳 1만㎡ 터에 높이 110m 목조타워 전망대를 세울 계획이다. 업자는 이곳에 집라인, 스카이박스, 번지점프, 레스토랑, 카페, 기념품 판매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업체는 공원 시유지를 유상으로 임대해 전망대를 설치하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와 업체는 동의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기본 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 내년 상반기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21년 말 준공 계획이다. 이에 시는 제196회 통영시의회 임시회에 '통영타워뷰 조성사업 기본협약 동의안'을 제출해 지난 14일 상임위를 통과한 데 이어 18일 본회의에서 동의안을 의결한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시민사회단체가 공유재산인 공원 등의 난개발을 우려하며 시의 일방통행식 사업 진행에 제동을 걸었다.

▲ 17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단체가 시와 의회에 통영타워뷰 협약 동의안 철회 또는 유보를 촉구하고 있다. /하청일 기자
▲ 17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단체가 시와 의회에 통영타워뷰 협약 동의안 철회 또는 유보를 촉구하고 있다. /하청일 기자

이들은 "지난 5월 ㈜타워뷰가 설립돼 6월에 시에 사업제안을 했다. 8월에는 시의회 간담회에 남망산공원에 조성하는 계획이 보고됐고, 남망산공원에 들어서는 것에 대한 반발이 있자 10월에는 남망산공원 또는 이순신공원으로 사업계획을 바꿔 사업계획을 들이밀었다"며 "이어 시는 사업 기본협약 동의안을 시의회 임시회에 상정했고, 지난 14일 상임위서 원안 가결돼 18일 본회의서 협약 동의안 최종 의결을 앞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불과 몇 달 사이에 회사 설립부터 시의 사업계획 수용과 시의회 동의안 의결까지 초스피드로 진행되면서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져 내려온 듯한 대규모 토목사업의 추진 과정에 시민은 어리둥절하다"며 "실적과 실력도 검증된 바 없고, 자기자본도 몇천만 원에 불과한 회사에 통영 구도심 지도가 바뀌는 사업계획을 이렇게 간단히 받아들이고 협약 체결까지 긴박하게 달려와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이들은 조성협약안에 타워뷰를 남망산공원이나 이순신공원에 조성한다고 한 것이 '독소조항'이라며 비난했다. "(예를 들면)신아SB 조선소 부지 등 다른 장소 검토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며 "콕 찍어 두 곳을 명기한 것은 사업자의 편리와 이윤 극대화를 위한 것이지 시민을 위한 선택은 아니다"는 것이다.

이에 시민단체는 시와 시의회에 철회 또는 유보와 함께 앞으로 대규모 사업 결정에 앞서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숙의할 소통 시스템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또한, 시 행정이 토건·토목사업 등 단기간 성과주의에서 벗어나 통영의 미래 30년, 50년을 바라보는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발전 전략을 구상해 달라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