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대 총동창회, 토론 제의
경상대 학생, 수렴과정 규탄

경상대와 경남과학기술대의 통합 작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동창회와 학생들 사이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통합 추진에 진통을 겪고 있다.

경남과기대 총동창회는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대학이 통합하면 진주 경제가 쇠락하고 교육도시 명성이 사라진다"며 통합 반대를 주장했다.

총동창회는 통합 추진이 일방적이라고 지적하며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민이 참여하는 통합 찬반 시민 대토론회 개최를 제의했다.

이들은 앞서 두 대학 통합이 절차와 법률을 위배한다며,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에 '통합작업 추진 중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 경상대 학생 20여 명이 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 입구에서 피켓을 든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종현 기자
▲ 경상대 학생 20여 명이 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 입구에서 피켓을 든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종현 기자

또 경상대에서는 일부 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통합 의견조사에서 학생들을 배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학생 20여 명은 "통합 1차 의견조사 수렴에서 학생 비율이 전체 투표권자의 4%도 되지 않았다"며 전날(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 입구에서 피켓시위를 벌였다.

반면 국정감사장에서는 두 대학의 통합을 빠르게 추진하라는 지적과 함께 신중하게 접근하라는 주문이 나왔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상경 경상대 총장과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며 두 대학 통합 의지를 재천명했다.

두 대학은 2021년 3월 통합대학 출범을 목표로 하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는 등 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25일까지 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에 대한 구성원 의견 수렴, 11월 4일부터 6일까지 구성원 의견조사를 앞두고 있다. 그 결과를 토대로 11월 중순 제2차 공동추진위원회를 열어 통합계획(안)과 통합 여부를 심의·의결하며, 이후 일정은 제2차 추진위원회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가 이뤄질 계획이다.

이후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11월 중으로 두 대학 간 통합합의서를 체결하고 11월 말에 대학통합 기본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