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감 있는 검찰 개혁 방점
"동반 개각 관측 사실 아냐"

청와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후임 인선을 '원포인트'로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일부에서 제기되는 '소규모 동반 개각' 가능성에 선을 그은 셈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우선 법무장관 공석을 신속하게 메우는 데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며, 자연스레 다른 장관들에 대한 개각 시기는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예측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법무장관 인선과 다른 장관 교체가 함께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은 사실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인사 기조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개혁 작업이 한창 속도를 내야 할 시점에 법무부 수장의 공석이 장기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조 전 장관의 후임 임명이 다른 부처 개각과 연동하면 인선과 검증 작업이 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비서진 개편 역시 지금 단계에서는 전혀 검토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물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수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어느 시점이든 개각과 청와대 비서진 개편은 이뤄질 수 있다. 실제로 11월 말∼12월께에는 대규모 인적 쇄신이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된다.

이처럼 청와대가 법무장관 후임을 우선해서 살펴보겠다는 입장이긴 하지만, 인선이 기대만큼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다수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나 박범계 의원이 후보로 꼽히고, 검찰 인사 중에서는 김오수 차관의 승진 가능성과 함께 봉욱 전 대검차장의 발탁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재인, 김인회의 검찰을 생각한다>의 저자인 김인회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후보로 거론된다. 검찰 개혁에 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온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 백승헌 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회장의 이름도 흘러나온다.

일부에서지만 과거 법무장관 후보로 거론된 바 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낙점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럼에도 아직 본격적인 검증 작업은 시작되지 않았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후임 법무장관이 갖는 상징성, 까다로운 검증 기준이 주는 부담감 등을 고려하면 청와대 역시 최대한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