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모사업 등 활용해 도민 맞춤형 일자리 발굴

경남도가 올해 11만여 개 재정일자리를 지원한 데 이어 민간 취업연계와 함께 고용안정을 위한 선제대응을 강화한다.

도는 올해 3분기 일자리대책 추진상황 점검결과를 16일 발표했다. 도는 올해 '도민에게 희망 주는 좋은 일자리 제공'을 위한 5대 핵심전략과 69개 세부추진과제, 182개 단위사업을 추진해왔다. 3분기까지 점검결과 재정일자리는 목표치(11만 1726개)를 초과해 11만 2759개를 지원했다.

도는 고용안정을 위한 선제대응도 강화한다. 도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고용위기 우려 지역에 중장기 일자리 마련을 위해 추진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공모사업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도 일자리대책본부장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재정일자리 사업의 양적 확대로 취업자 수 증가는 어느 정도 견인해 왔지만, 전반적인 고용여건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며 "여전히 고용 불안요인이 많은 만큼 행정력을 집중해 선제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마트·맞춤형 일자리 = 도는 스마트 일자리 추진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정부 공모사업에 스마트 선도산업단지, 스마트 팜,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가 선정됐다. 더불어 스마트공장 274곳 구축,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778명 양성 등도 진행하고 있다.

도는 이 같은 바탕이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게 공모사업에 속도를 내고 스마트공장 전문인력의 취업 연계를 확대할 방침이다.

청년, 여성, 노인 등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도 확대하고 있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3274명이 참여하고 있고, 청년일자리프렌즈와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해 717명이 취업했다. 여성 일자리를 보면 보육교직원·아이돌봄지원 등을 통해 1만 7000여 개 창출, 여성새일센터를 통해 4084명이 재취업했다. 노인 일자리도 3만 7000여 개 제공했다.

도는 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통한 신중년 재취업과 사회공헌 활동 지원, 취약계층의 자립을 위한 자활근로사업(2007명)과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1284명)도 추진하고 있다.

◇사회적 일자리 확대 = 도는 올해 초 출범한 사회서비스원을 중심으로 일자리 생태계에 사회적 가치도 불어넣고 있다.

노인·아동 등 돌봄서비스 분야 일자리(3809명) 확대에 이어 희망근로사업 9641명 지원 등 취약계층 고용안전망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공공기관 저임금 노동자를 위한 생활임금제도 시행한다.

사회간접자본 일자리 확충은 뉴딜 사업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도내 도시재생뉴딜사업은 14곳에 더불어 올해 10곳이 신규로 선정됐고, 어촌뉴딜 300사업 15곳도 공모사업에 뽑혔다. 도는 뉴딜사업을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일자리창출과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일자리 생태계 강화 = 도는 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조선 등 주력산업 위기에 따른 일자리대책 등 지역 고용현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진행하고, 청년일자리프렌즈와 일자리종합센터 등 일자리 플랫폼도 운영하고 있다.

1만 8446명이 청년일자리프렌즈를 이용했고, 7251명이 일자리종합센터를 통해 취업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4만 693명에게 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더불어 고용·복지 원스톱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 6곳에서 6000여 건을 지원했다. 도는 민생경제 통합플랫폼인 경남경제진흥원 설립을 위한 조례 제정도 추진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