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각 정당 지지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는 차기 대선의 풍향계 구실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

정부와 여당에 이번 선거는 지난 지방선거와 달리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적 성격을 띤다. 유권자들의 냉정한 평가를 받아야 하는 만큼 여권에는 호락호락한 선거 환경이 되기 힘들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실정을 최대한 부각하며 차기 집권을 준비하는 발판으로 삼으려고 할 것이다. 여권으로서는 '조국 사태'가 가장 큰 부담이다. 실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후보 지명에서 임명·사퇴까지 지난 수개월간 벌어진 여야 공방은 집권 여당에 악재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여론조사의 10월 2주 차 주간집계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41.4%로 주간집계 기준 최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정당 지지도에서도 더불어민주당 35.3%, 자유한국당 34.4%로 오차범위 내 2.5%P 격차를 기록했다. 문 정부 집권 이후 최저치 격차다. 지난 총선에서 여당에 힘을 실어줬던 경남과 부산·울산에서는 한국당이 민주당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나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 모두 '조국 사태'가 결정적인 원인이다.

근래 몇 차례 선거에서 경남을 비롯한 남부 영남권은 특정 당 쏠림 현상이 완화함에 따라 변수 지역으로 떠올랐지만, 이번에도 최대 승부처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선거 역시 경남 유권자들의 마음을 가늠할 수 없다는 점에서 여야 정치권은 경남권을 집중적인 선거 전략 대상으로 삼을 것이다. 김해 신공항 논란 등 예민한 선거 쟁점과 관련하여 자칫 선심성 공약이 쏟아질 수도 있다. 정치권에서 책임질 수 없는 공약을 남발하지 않도록 유권자들의 관심과 견제가 필요하다. 여당과 야당도 눈앞의 이득에 급급하여 유권자를 우롱하는 일은 삼가야 한다.

특히 역대 선거에서 영남권 신공항과 관련하여 정부 여당이 지역 갈등을 무릅쓰고 내놓은 공약의 피해가 경남과 부산 유권자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간 일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 오로지 정책 경쟁으로 유권자의 선택을 받을 일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