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변호사 잇단 성명 "이번 국회 법안 통과를"…내일 창원서 촛불집회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 이후 검찰 개혁 동력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에 나섰던 교수·연구자들은 "조국의 시간은 결코 헛되지 않았다"며 "남은 몫은 시민 여러분과 저희 6000여 교수·연구자의 것이 되었다"고 밝혔다.

'검찰개혁 시국선언 교수·연구자' 일동은 15일 성명을 통해 "조 전 장관이 지난 두 달간 검찰의 악랄한 먼지떨이 식 수사와 언론의 무차별적인 마녀사냥 표적이 된 가족을 지켜보며 돌파한 시간은 전혀 헛되지 않았다. 검찰과 언론의 행태에 분노한 수백만의 깨어 있는 촛불시민들이 '우리가 조국이다'라고 목청껏 외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지금 이 시점에서 역사가 요구하는 것은 검찰개혁만이 아님을 우리는 안다"며 "정치개혁, 사법개혁, 언론개혁, 교육개혁, 노동개혁, 분배구조 개선, 극우 종교세력 개혁 등 수십 년간 우리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쌓인 제반 적폐의 청산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 패스트트랙으로 계류 중인 공수처 설치,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법안의 통과·실행은 위대한 시민혁명을 향한 첫 발걸음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이번 정기 국회에서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시급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국내 및 해외 교수·연구자 모임'은 지난 9월 26일 4090명 이름으로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시국선언에 참여한 6166명 명단을 확정해 공개했다.

대한변호사협회도 조 전 장관 사퇴 당일인 14일 성명을 내고 "검찰개혁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변협은 "조 전 장관의 임명 이후 국민 여론은 양극으로 나누어졌지만, 검찰 개혁의 필요성에는 국민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다. 검찰도 수차례 자체적인 검찰개혁안을 제시하면서, 국민을 위한 검찰로 변화하겠다고 다짐한 만큼 검찰개혁은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상관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의 가족을 둘러싼 검찰 수사도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어떠한 외압도 없는 상황에서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사 결과가 도출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2일 공식 마지막 집회였던 '검찰 개혁 서초 집회'가 경남으로 이어진다. '검찰 개혁 언론 개혁 경남대회'는 오는 17일 오후 7시부터 창원지방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언론개혁경남시민연대 주최로 열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