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매각 성사 여부 결정
무산 시 파산절차 들어가
도·정부에 회생방안 촉구

2017년 2월부터 차례로 무급휴직을 이어온 통영 성동조선 노동자들이 4차 매각을 앞두고 정부와 경남도 등에 회생방안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는 1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상생협약 체결에도 지원책은 없었다며 회생방안을 요구했다.

성동조선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를 시작으로 경영난에 몰리자 채권단 관리를 거쳐 지난해 4월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지난달 30일 네 번째 매각에 나선 성동조선은 이번 매각 시도가 사실상 마지막 시도다. 이번 매각 성사 여부는 입찰일인 11월 13일 판가름 날 전망이며 매각기한은 12월 31일이다. 매각이 무산되면 성동조선해양은 파산절차를 밟는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와 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가 1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정부와 지자체에 성동조선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와 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가 1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정부와 지자체에 성동조선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노동자들은 회생방안 없이 매각 시도만 하는 경남도와 정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성동조선의 원활한 매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국책은행은 선수금 환급보증(RG)을 약속해야 한다. 자금 지원이 안 된다면 최소한 RG발급 보증이라도 해야 매각이 되지 않겠느냐"며 "최종 매각 실패 시 국영화와 지방공기업화를 포함한 실질적인 회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법정관리 책임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과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또 "법정관리 이후 지금까지 국책은행을 포함한 정부, 지자체가 성동조선의 회생을 위해 한 일이라고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마지못해 꾸린 경남도의 민관협의회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면서 "과도한 경영 간섭과 방만한 관리를 통해 성동조선의 부실을 가져와 막대한 세금을 낭비한 국책은행을 처벌해야 한다. 희망이 절망으로, 이제 절망이 분노로 바뀐 성동조선 노동자들에게 더 이상의 희망고문은 거부한다"고 했다.

성동조선은 직원 770명 중 생산직과 관리직 등 650여 명이 순차적으로 무급휴직에 들어갔다.

정부로부터 받아 온 휴직 지원금은 지난 4월 끊겼다.

성동조선지회 관계자는 "제도권 내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은 다 끊겼다. 성동조선 생산직 노동자 480여 명은 성동조선을 떠나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9월 거제 대우조선에서 발생한 사망도 지난해 희망퇴직 후 생계를 이어가려다 일어난 사고였다. 성동조선의 회생은 위험의 외주화를 막아내는 일"이라며 회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