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 지적

양산부산대병원이 동시에 사용하지 못하거나 임부에게 쓰지 못하는 의약품을 처방할 때 정보제공률이 국립대병원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보 제공 이후 처방을 변경하는 비율은 가장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국회 교육위원회 박찬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연수 갑)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받은 '국립대병원 DUR정보제공률 및 처방변경률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국립대병원 전체 DUR제공률은 20.6%로 상급종합병원 전체 평균은 19.8% 수준이었다.
이 가운데 양산부산대병원이 46.6%로 최고며, 빛고을전남대병원은 4.8%에 그쳐 병원 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DUR(Drug Utilization Review)'은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로 의사와 약사가 처방·조제할 때 함께 먹으면 안 되거나 어린이·임신부가 먹으면 안 되는 약 등 의약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부적절한 약물 사용을 사전에 점검·예방하는 제도다.

DUR 정보 제공에 따라 처방을 변경한 비율인 '처방변경률'은 화순전남대병원(83.7%), 전남대병원(80.1%)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난 가운데 양산부산대병원은 2.5%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양산부산대병원 측은 "처방을 변경하지 않은 이유로 출장 등으로 말미암은 처방, 처방일과 투약일 간 시기 차이 등으로 표출률이 높다"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병원 측이 밝힌 이유의 공통점은 장기처방으로 말미암은 것으로 보인다"며 "보건복지부에서는 대형병원 쏠림현상 방지와 환자 투약 안전 확보를 위해 장기처방을 제한하고 있는 가운데 업무피로에 의한 DUR 정보표출 무시, 식약처 허가사항에 대한 불신 역시 높은 DUR 정보표출률과 처방 변경이 낮은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어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등재한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고, 예외적 처방은 꼼꼼하게 점검해 환자의 의약품복용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