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교육위 국감에서 주장

 

자유한국당 김한표 의원이 15일 열린 경남·부산 국립대 대상 국정감사에서 부산대와 경상대가 추진하는 '양산 경상대 동물병원'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역의 두 국립대학이 연합 프로그램으로 추진하는 양산 경상대 동물병원은 모범적인 사례인데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들었다"라며 "경상대가 미적거리는게 아니냐"고 물었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국립대학 연합간 프로그램으로 예산을 신청했는데 기재부에서 올라가지 않았다. 예산만 배정되면 곧바로 신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립대 시설확충 사업의 관행부터 재검토해야 한다. 경상대에서 제안한 사업은 앞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할 여지가 있다"라고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김 의원은 "서로 자기 학교에 시설을 유치하려고 하는데 두 학교는 서로 양보 협의해서 예산 절약과 협업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사례를 만들었다. 교육부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의원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방송대 경남지역대학'의 부지에 대해 언급했다. 
김의원은 "경남과기대가 옛 진주법원 부지에 추진하는 취·창업센터 사용면적이 얼마인가. 남는 부지를 방송대와 함께 쓰면 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방송대 관계자와 만나 의견을 나누었고, 제안도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교육부에 대안을 찾으라"고 요구했으며 교육부 관계자는 "관계 기관이 모여 대안을 찾아 보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경상대 일부 학과에서 벌어진 군기문화에 대해 언급했다. 김 의원은 "체육교육학과에서 신입생에 대한 군기 문화와 신고식이 행해지는데 봤느냐? 강압적인 내용도 있다. 미술대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발생했다. 재발방지책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강사법 시행으로 경상대의 강사수가 12.5%가 줄었다. 강사노조 간부라서 의도적으로 탈락시킨게 아닌가. 잡음이 없도록 해결 방안 찾아라. 부산대는 강사가 22.1%가 줄고 겸임교원 등이 195명이 늘었다. 강사법 개정 취지를 국립대가 정면으로 위배한게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