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자주도하장비'입찰 참여 앞두고 기술협상 완료

현대로템은 올해 말로 예상되는 방위사업청의 자주도하장비 기술협력 개발사업에 참여하고자 터키 업체와 기술협상을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자주도하장비는 국내에 처음 도입되는 전투 지원차량으로 전차와 장갑차 등 기동부대가 하천을 건널 수 있게 해준다.

지상에서는 차량처럼 운행하며 수상에서는 개별 차량이 기동부대를 싣고 배처럼 하천을 건널 수 있는 문교 방식, 여러 대의 차량을 연결해 교량처럼 활용할 수 있는 부교 방식으로 운용한다.

국내 첫 자주도하장비 도입 사업을 위해 현대로템은 영국 BAE시스템즈와 터키 FNSS가 공동 개발한 자주도하장비 'AAAB(Armored Amphibious Assault Bridge)'를 개량, 국산화해 입찰에 참여하기로 했다.

▲ 터키에서 터키군과 부교 테스트 중인 자주도하장비 AAAB(Armored Amphibious Assault Bridge). /현대로템
▲ 터키에서 터키군과 부교 테스트 중인 자주도하장비 AAAB(Armored Amphibious Assault Bridge).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2016년부터 터키 FNSS와 기술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7월 터키에서 터키군과 공동으로 한국군이 요구하는 수상에서의 성능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개발한 자주도하장비는 바퀴가 8개인 8×8 방식 차륜형 차량이다.

4×4 형태의 해외 제품인 'M3'보다 바퀴 수가 두 배 많아 조향 성능과 접지력이 우수해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에 최적화돼 있다.

또 도하작전 주변에 있는 강기슭과 습지에서의 이동능력 면에서도 우수하다. 4×4형태의 M3는 바퀴 축간 거리가 길어 적군이 파놓은 방어설비인 참호를 통과하지 못하는 반면 이 장비는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다고 현대로템은 설명했다.

현대로템 자주도하장비는 각각의 바퀴가 서로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독립현가장치와 모든 바퀴의 조향이 가능한 전축조향시스템을 적용해 M3 자주도하장비보다 장애물을 통과하는 성능이 우수하고, 회전반경이 좁아 도하지점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