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정책 철회 요청…광역시·도 첫 사례

경남도가 자치분권에 역행하는 포털사업자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차별' 문제를 지적하며 뉴스플랫폼에 지역언론 포함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학계, 정치권,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를 중심으로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를 비판하고 대책 마련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언론노조는 네이버 본사 앞에서 1인 시위와 정책토론회 등을 열고 있으며, 국회에서는 포털 사업자에게 지역뉴스 일정 비율 배치를 의무화하는 신문법 개정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경남도는 14일 네이버에 '지역언론 기사의 모바일 플랫폼 게재 요청' 공문을 보내 도내 지역언론사를 포함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도는 "네이버가 국내 뉴스검색의 65%를 담당하는 대표 포털사이트로 모바일 언론 플랫폼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지역언론사를 모바일 언론사편집판(채널)에서 배제해 지역언론의 존립 어려움, 지방정부와 주민 간 소통환경 저해, 지역주민의 지역소식 접근성 위축 등 문제점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는 네이버가 비판여론을 의식해 지난달 3개 지역신문만 콘텐츠 제휴사에 포함한 것에 대해 "제한적 조치는 문제의 근원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지역언론사 배제 정책을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도 지난달 국회에서 네이버 국정감사 촉구 회견을 열고 "독과점적인 인터넷 뉴스 유통사로서 사회적 책무와 상생방안을 논의하기는커녕 지역신문 3개사를 '선별 입점'시켜 지역언론 갈라치기를 시도했다"고 비판하며 "네이버가 지역언론을 홀대하면 지역주민의 공론장은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경남도가 전국 광역시·도 중에서 가장 먼저 네이버에 공문을 보낸 것은 7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지방분권을 위협하는 포털 네이버의 지역언론 차별중단 및 제도개선 촉구 결의문' 채택, 지난 4일 열린 협의회에서 대응방안을 논의한 데 이어 구체적인 대응을 실행에 옮긴 조치다.

앞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6월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반대 성명서'를, 전국 226개 기초의회를 대표하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7월 네이버 본사가 있는 경기도 성남에서 회의를 열고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