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지지율 조사서 격차 좁혀
총선 성적에 달린 대선 풍향계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동안 소강상태였던 각 당 경쟁구도가 요동치기 시작한 계기는 역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과 정쟁이었다.

매주 진행되는 한국갤럽 정례 여론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조 장관을 지명한 시점인 지난 8월 초(8월 9일) 민주당(40%)과 한국당(20%) 지지율 차이는 20%p에 달했으나, 가장 최근인 10월 둘째 주 양당 격차는 10%p(민주 37% 대 한국 27%)까지 좁혀졌다.

경남·부산·울산 지역 또한 마찬가지여서, 갤럽 8월 첫째 주 한국당(26%)에 8%p 차로 앞섰던 민주당(34%)은 10월 둘째 주 29%에 그치며 35%를 얻은 한국당에 5개월여 만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자타공인 경·부·울은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 있는 내년 총선 최대 승부처다.

여권은 지난 2016년처럼 이 지역에서 다수 의석을 확보해야 1당 자리를 유지할 수 있고, 반대로 한국당은 대구·경북과 함께 영남에서 예전 위용을 되찾아야 1당을 탈환할 수 있다. 즉, 여권에는 문재인 정부 남은 임기 안정적 국정운영이, 야권은 정권 심판 의미는 물론 다음 대선에서 정권 교체 가능성이 이번 경·부·울 총선 결과에 달린 셈이다.

다소 이른 전망이지만, 최근 지지율 흐름은 진보-보수 각 지지층 결집에 따른 민주-한국 양강구도 형성을 예상케 하고 있다. 이 경우 불리한 쪽은 여권이 될 수밖에 없다. 지난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 등에서 톡톡히 누렸던 '보수진영 분열' 효과가 약해질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창원 성산 선거구를 예로 들면, 이재환 국민의당 후보가 8.2%를 얻었던 2016년 총선에선 노회찬 정의당 후보(51.5%)가 강기윤 새누리당 후보(40.2%)를 10%p 넘게 이겼으나 지난 4월 보궐선거 때는 이재환 바른미래당 후보가 3.5%에 그치자 여영국 정의당 후보(45.7%)와 강기윤 후보(45.2%)가 0.5%p 차 박빙 승부를 펼쳤다.

익히 알려진 대로 지금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 거취를 둘러싼 내홍으로 유승민·안철수계 탈당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자중지란이 심화될수록 웃는 쪽은 한국당이다. 말로는 보수통합을 외치고 있지만 요즘 추세라면 사실상 '백기투항'을 강요할 공산이 크다.

물론 한국당에는 '혁신'이라는 절체절명의 난제가 남아 있다. 한국당 안팎에선 경남을 포함한 영남권 물갈이에 내년 총선 성적이 갈릴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박완수(한국당·창원 의창) 의원은 최근 한 토론회에서 "경·부·울은 문 대통령이 올해만 10차례 방문하는 등 여야 모두에 가장 중요한 전략지역"이라며 "보수진영 성패는 인재 영입과 물갈이 폭, 후보 단일화 등에 달렸다"고 했다.

한국당 내 물갈이가 본격화될 경우 그 핵심 타깃은 다선 의원이 될 텐데, 경남에는 5선의 이주영(창원 마산합포)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김재경(4선·진주 을)·여상규(3선·사천·남해·하동) 의원이 다선에 속한다. 이 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여상규 의원은 '패스트트랙'(국회 신속처리안건 지정) 관련 검찰 수사 외압과 막말 등으로 자질 논란에 휩싸여 있다.

경남지역 출마가 유력한 홍준표 전 대표(밀양·의령·함안·창녕)와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산청·함양·거창·합천)의 행보도 한국당에 해악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한국당과 보수진영을 앞장서 이끌어야 할 지도자급 인사들이 희생과 헌신은커녕 제 살길만 찾는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이 외에 늦어도 올해 안에 결론 날 김경수 경남지사 '드루킹 항소심'과 국무총리실 검증이 진행 중인 김해신공항 적정성 문제 등도 총선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김 지사가 1심 유죄 판결을 뒤엎는다면 여권으로선 큰 부담을 더는 것이나, 반대로 원심이 유지되면 경남은 총선 승패를 넘어 정치권 전체가 거센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

김 지사 사퇴 요구와 내년 총선 때 동시 보궐선거 주장이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김 지사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 직을 내려놓을지 아니면 대법원 판결까지 기다릴지, 여야 보선 후보는 누가 될지 등은 총선 정국을 관통하는 전국적 관심사가 될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