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에 경남지역 시민사회·종교·문화 단체와 정당이 함께 나서자는 제안이 나왔다.

6월항쟁정신계승경남사업회는 1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청산의 첫 단추로 '검찰개혁'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국회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신속 처리 △검찰 독점권력 해소 위한 개혁 등을 요구했다.

경남사업회는 "지금 대한민국은 수십 년간 권력과 유착해 무소불위의 사법권을 행사한 적폐 정치검찰, 전관예우 등으로 공고하게 얽힌 적폐 정치세력, 여론조작의 나팔수가 된 언론 등 심각한 적폐 카르텔의 반격에 직면해 있다"며 "적폐세력이 개혁의 바람을 피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프레임에 갇히는 순간 개혁은 좌초될 것이다. 언론과 정치인이 경쟁적으로 강변하는 국론 분열과 진영 논리를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정의와 인권이 존중받는 조금 더 정의로운 나라로 나아갈 것인지, 아니면 온갖 부정과 부패·비리가 판치는 적폐세상에서 한숨과 울분 속에서 살아갈 것인가는 지금 우리의 결심에 달렸다"며 "검찰개혁 없이는 그 어떤 적폐도 청산할 수 없다. 지역의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을 포함해 '사법개혁을 위한 경남시민연대회의'를 만들자"고 했다.

경남사업회는 기자회견 이후 사회개혁을 열망하는 다른 시민사회 단체들과 16~19일 사이 검찰개혁과 관련해 집회를 열고자 논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