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조례 제정 토론회
"정부·지자체 정책 미흡"
직무교육 등 필요성 지적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신중년을 위한 직무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민주노총 경남본부 3층 강당에서 '경남 신중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소명희 경남고용복지센터 팀장은 신중년으로 일컬어지는 5060세대를 위한 맞춤형 취업·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직무교육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경남일자리창출 지원 조례를 통해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지원근거를 마련해 5060세대 지원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하지만 지원센터가 기존 취업지원센터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어 재취업이나 새로운 인생 설계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1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교육내용에 대해 98.99%가 유익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육 수료 후 바로 교육과정과 관련한 일자리로 이어지지 않는 점에 대해 미흡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 10일 민주노총 경남본부 3층 강당에서 경남 신중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가 열렸다.  /박종완 기자
▲ 10일 민주노총 경남본부 3층 강당에서 경남 신중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가 열렸다. /박종완 기자

소명희 팀장은 "기존 취업지원센터를 벗어난 정책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대했지만 취업센터 역할에 그쳐 차별적인 사업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모작센터를 찾는 이들 중 대부분은 한 직종에서 30년 이상 활동하던 사람들도 어떤 직업과 어떤 업무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얕다"며 "직무교육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소 팀장은 신중년 인생이모작 사업 활성화를 위해 △기업 지원 서비스 강화 △정부 지원 대책 마련 △신중년지원 전담기관 역량 강화 등을 제언했다.

그는 "기업들의 성의 부족과 퇴직자들의 무관심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신중년의 이·전직을 대비해 선호직업 직무 기본 소양과 기초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제공되는 동시에 지역단위 신중년 실태조사와 지원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방자치단체별 특성화 사업 등을 경남 18개 시·군 신중년에게 공유하고, 나아가 새로운 직무와 관련한 현장실무 중심 재취업 훈련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석태 민주노총 수석부본부장도 "베이비붐 세대 퇴직은 늘어가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은 미미한 편"이라며 "신중년은 부실한 사회안전망으로 인해 퇴직 후 질 낮은 일자리로 유입된다. 신중년에 대한 전면적 실태조사를 통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 등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