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지부장 신상기)가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 등 지역 노동계 현안을 두고 거제시와 만나 대응 방안 등을 협의했다.

거제지역지부는 7일 오후 거제시청 참여실(소회의실)에서 거제시와 노정 협의 간담회를 하고 대우조선 매각, 대우병원 단체교섭, 웰리브 청원경찰 부당해고, 노정 교섭(협의) 정례화, 노동(복지)회관 건립, 거제시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 보호 등 18개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간담회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이 가운데 거제시 교육경비 보조금 증액은 완료했고, 대우조선 매각 관련 시 대응 방안 마련을 비롯해 대우병원 노사 협상을 둘러싼 행정 지원, 노정 협의 정례화, 건설기계 임금 체납 방지 등 12건은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 노동회관 건립, 생활임금제 도입 및 관련 조례 제정, 거제시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제정, 교통 불편 지역 마을버스 신설·운행 등 4건은 예산 편성 등을 이유로 장기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거제시 공공산후조리원 설치·운영은 예산 대비 이용 대상자가 한정적이어서 추진 불가하다고 판단했다. 대신 산후도우미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본인 부담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신상기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장은 대우조선 매각 문제에 시가 능동적 대응 수준을 넘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동성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시가 제정을 검토 중인 '거제시 노동자 권리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와 관련해 입법 예고 등 추진 과정에서 지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요청했다.

변광용 시장은 "앞으로 시에서 챙길 부분은 하나하나 챙기는 노력을 해나가겠다"며 "개인적으로 대우조선 매각 문제를 한시도 잊어 본 적이 없다. 대우조선 생존이 시 생존과 직결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최선을 다해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